조금 멀리서 마음의 안부를 묻다 - 마음이 길을 잃지 않도록 희망을 채우는 긍정심리학 조금 멀리서 마음의 안부를 묻다
댄 토마술로 지음, 이현숙 옮김 / 밀리언서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댄 토마술로는 30년간의 결혼 생활이 완전히 깨졌을 때 희망을 배웠다며 책을 시작한다. 어느날 갑자기 뭔가가 예고 없이 찾아 온 불안감으로 우울했지만 심리학자였던 저자는 환자들을 만나고 상담을 해야하는 고역스러움을 겪을 때, 긍정심리학을 만나 다시 자신에게 희망을 갖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현재는 응용긍정심리학 분야의 국제적인 강연자로 활동하며 칼럼, 블로그, 저서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긍정심리학?
심리학이면 심리학이지 긍정심리학이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전통적인 심리학이 고통을 덜어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면, 긍정심리학은 긍정심리학 훈련을 통해 침울한 기분과 부정적인 생각, 그리고 슬픔에 맞서 싸우는 것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사람이 되도록 도움을 주어 건강과 웰빙을 증진시키므로 전통적 심리학과 긍정심리학 두 가지를 결합하면 매일매일이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한다고 한다.

이 책은 긍정심리학의 원리와 우울감을 줄여 줄 수 있는 실제적인 예들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 긍정심리학의 효과를 느껴볼 수 읺도록 연습방법도 함케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희망을 학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선택과 새로운 습관을 기르는 방법을 통해 삶에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사실 이 책의 전반에 걸쳐 희망이라는 마음을 학습하고 습관을 들여 삶이 행복해지는 방법들을 수 없이 많은 메세지로 들어 있었다. 그런데, 나의 경우는 책의 초반에서 제시하는 그림과 그 그림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라는 그 문구 하나로도 이미 가슴에 깊은 울림이 오는 것을 느꼈다. 그저 나는 한 쪽만 보는 편협한 시각으로 살아 왔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책을 읽어 나감으로써 더욱 희망적으로 삶을 대하도록 해주는 긍정심리학에 매료가 되었던것 같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이 책에는 희망을 학습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었는데, 나의 경우 메모지에 적어 실천하고 싶은 내용이 있어 소개하고 싶다.

(122 페이지)
특정한 행동이 생각을 바꾸게 할 수 있다고 여기서 제시하는 것이 바로 다음의 10가지 방법이다.
1. 미소를 지어라. 2. 근육을 써라. 3. 자주 사용하지 않는 손을 사용하라. 4. 집안일에 몇 분만 더 투자해 더 큰 직업과 씨름하라. 5. 똑바로 앉아 팔짱을 껴라. 6. 활기찬 걸음걸이와 활기찬 자세 7. 부드럽게 앉아라. 8. 손을 씻어라. 9. 자기 자신에게 고개를 끄덕여라. 10. 친절한 사람이 되어라.

- 에필로그 -
요즘 왠지 우울하고 나는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인가라는 생각에 잠못 이루는 밤도 여러 날이었다.
10가지 방법을 적어 놓고 제일 쉽다고 생각하는 미소짓기부터 해보자 싶었다. 이게 될까 싶을 정도로 말도 안된다 생각했는데... 요즘 나는 누가 뭐라고 하든 웃는다. 최선을 다해 자본주의 미소를 짓어보였다. 욕을해도 웃어봤다. 어라! 나도 무슨 문제든 심각하게 받들이지 않는 것은 물론 주변 공기의 온도차도 변하는 것이 느껴진다. 이런 변화를 함께 느껴 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조금멀리서마음의안부를묻다 #댄토마술로 #밀리언서재 #자기계발 #긍정심리학 #심리상담 #리뷰어스클럽 #네이버독서카페 #서평 #서평단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