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는 잘못이 없다 - 초연결 시대의 설득전략은 무엇이 달라야 하는가
이동훈.김세환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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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연결 시대?, 밀레니얼 세대?. 제트 세대?
르네상스 시대, X세대(넘 올드한건가?)는 들어봤어도 도대체 무얼까?
위 세 가지를 정확히 정의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끼?
설마 이것도 나만 몰랐...??? OMG..
나의 경우 '초연결 시대'라는 표현을 모기업 통신사의 광고를 통해 처음 접했던 기억이 난다.

통신사의 광고에서 말을 하기에 '초연결'이라고 하니, 아마도 초=엄청빠른 + 연결의 의미로 인터넷이 엄청 빠르고 잘 터지나 보군!이라 생각고 굳이 깊이 생각해본 적 없었던 것 같다.

나도 마케팅 관련 직종에 있는 사람이라 운운하며 시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지도 못하는 부끄러운 나에게 현재의 트랜드를 한 눈에 그리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든 책 한 권을 만났다.
'마케터는 잘못이 없다'

이 책의 이동훈, 김세환 두 저자는 너무나 빠르게 변해가는 트랜드와 누구도 예상 못했던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도래로 그 어느 때보다도 불확실한 혼란이 가중되는 때에 초연결 시대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들과 그 현상들에 적응하기 위한 전략을 설명하고 그 원칙들을 통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1부와 2부로 나누어 1부에서는 초연결 시대의 의미는 무엇인지 그리고 초연결 시대로 인해 새롭게 나타나는 현상들을 분석하고 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한 설득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고, 2부에서는 다섯 가지 원칙을 통해 이너프커뮤니케이션이 담고 있는 새로운 설득 전략을 수록하였다. 자세하고 생생한 예시를 위하여 이 책에는 국내외 유수한 회사들의 다양한 사례들이 담겨 있어 책을 읽는데 더욱 흥미를 유발시키는 포인트가 되기도 했다.

이 책을 통해 얻은 지식을 정리해보자면,
1. '초연결 시대'는 바로 온오프 라인의 구분이 존재하지 않는 '온라이프'시대를 말한다. 스마트폰, 소셜미디어 시점 이후 모든 것이 연결되고 기존의 연결들이 더욱 강화되는 시기를 '온라이프=초연결 시대'라고 한다.
또한 초연결 시대 바로 전 연경 시대의 주류 세대가 밀레니얼 세대였다면 지금 초연결 시대의 주류 세대는 바로 제트 세대로서 손에 스마트 폰을 쥐고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2. 초연결 시대의 마케터는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초연결 시대의 소비자와 시장은 더이상 고분고분하지 않다! 초연결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구조는 완젼히 다름을 인식하고 각성해야 한다.

* 이 책을 통해 내가 느낀 점은 어떤 시대와 어떤 세대를 망론하고 사람이 중요하고 사람과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므로 어떤 채널과 메세지를 통해 어떻게 사람을 움직일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전략을 수립해서 트랜드를 이끌어 가야한다고 두 저자는 말을 하고 있는 것 같다. 

3. 초연결이라는 커다란 흐름에 빠져 허우적 대는 사람들에게 두 저자가 말하는 임팩트는 팩트보다 강하고, 최고의 플랫폼은 사람이며, 새로운 빈도를 이해해야 하고, 기술은 감정을 이지지 못하며, 소셜 무드가 좌우한다는 다섯 가지 이너프 커뮤니케이션 원칙이 앞으로 가야하는 방향을 확실히 알려 줄 수 있을 것이다.

요즘 주변의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보고는 한다. 어려움은 기회! 이 책을 통해 초연결 시대를 이해하고 새로운 시대의 소비자를 끌어당기는 방법을 배워 이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 더욱 발전된 모습의 마케터로 거듭나고 싶다고 하는 사람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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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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