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괜찮아, 오늘 하루 - 일상이 빛이 된다면
도진호 지음 / 오도스(odos) / 2021년 1월
평점 :
나에게는 낡은 셔터 필름 카메라가 있다. 디지털 카메라나 핸드폰 카메라와는 다르게 찰칵하고 다음 컷으로 넘어가는 손맛이 남다른 매력이 그렇게 좋았었다. 가끔 그 손맛이 그리울 때가 있다.
그런데, 그때 그 갬성을 불러 일으키는 책 한 권을 만나다.
흑백 사진과 감성 글이 적힌, 괜찮아, 오늘 하루
저자는 사진학을 전공했지만, 사진을 업으로 삼아 살고 있지는 않았다. 그런데 바쁘게 살다가 어느날 갑자기 불현듯 사진을 찍어야겠다는 마음에 카메라 베터리를 충전하면서 사진을 찍기 시작했다고 한다.
사진은 어딘가 특별한 곳을 찾아 다니며 사진을 찍었던 것이 아닌 저자의 생활반경인 집, 회사, 일로 자주 찾는 곳이 주였다고 한다. 특별한 장소라면 출장 이나 가족들과 간 여행지를 배경으로 했다고 한다.
저자의 짧은 메세지를 통해 장소를 추측해볼 수 있는 곳들이 있었는데, 나도 가보았던 곳이거나 아는 곳이 였음에도 내기억 속 그 장소누 전혀 다른곳으로 남아 있는 것을 미루어 보았을 때 나는 그 곳을 그저 무심코 지나쳤나보다. (같은 곳, 다른 느낌!ㅎㅎㅎ)
1월부터 12월까지 저자의 생활반경 안에서 사진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글이 아닌 짧은 에세이가 담긴 이 책은 어른의 그림 일기 아니 사진 일기와 같이 느껴진다.
책의 전체에는 그 어느 곳에도 형형색색의 컬러는 찾아 볼 수 없고, 단지 흰색과 검은색으로 이루어진 흑백사진으로만 이루어져 있다.
처음 나는 흑백사진이라 함은 차갑기만 하지 않을까 했지만 흑백이라서 어둠은 더욱 깊게 만들고 한 줄기의 빛이 더욱 따뜻해보이게 만들어 주었다.
이 책은 마치 잘 짜여진 하나의 사진전시에서 작품들을 감상하고 온 듯한 느낌!
2月 / 12日
안녕! 지난번 스치듯 만났었어. 오늘 처음 보는 사람은 아니야. 다음에 만나면 반갑게 인사하자.
#괜찮아오늘하루 #도진호 #오도스 #포토에세이 #사진 #에세이 #리뷰어스클럽 #네이버독서카페 #서평 #서평단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