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 재테크를 부탁해 - 1년 후, 5년 후 점점 더 나아질
이지영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번인가 주변의 권유로 소액의 펀드 투자를 실패*한 뒤,
돼지저금통과 예/적금통장이 가장 믿음직스런 재테크라 생각하며 살아온 나날들

주변에서는 그 나이 먹어 아직 주식도 한 번 안해보고, 뭐했냐?
펀드는 투자가 아니라나?
왜 투자가 아니냐고..
월급장이에게 소액이지만 매달 펀드통장에 돈 넣는게 얼마나 많은 인내가 필요한 일인데..
사고 싶은 거 안사고 여행가고 싶은거 안가며
허리띠를 졸라매며 투자를 하는건데..
*월급은 그냥 통장을 스쳐지나가는 가는 거라고 생각하며
나의 소비욕을 억누르며 모았던 펀드통장이 어느날 반이 없어자 상황을 몇 번 경험한 후 내가 번 돈을 내가 쓰고싶은데 못쓰고 날리느니 그냥 내가 쓰겠다는 생각하며 살아 왔었고,

작년 대유행했던 때는 비트코인이 도저히 이해가 안된다고 했대가 세상 바보 소리를 혼자 다 들었었다.

그러저러한 이유들로 나는 #재테크 #투자 #자산관리
돈 많은 금수저 혹은 돈 많이 버는 사람 또는 똑똑한 사람들이나 하는 전유물로 치부하고 쳐다보지도 않았다. 적어도

#한국경제신문 #우리집재테크를부탁해 를 만나기 전까지는

 

가정경제 전문가 #이지영 작가님께 이런게 말씀을 드려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책을 읽는 동안 엄청 친한 언니에게 자세하고 친절한 상담을 받고 있는게 아닐까?하는 착각을 불러 일으킬 정도였다.

각 종의 이론이 난무하여 머리를 싸매지 않고
돈과 관련한 이야기를 이렇게 쉽게 쭉쭉 읽어 나가도 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
물론 이책에도 전문 용어들이 나오지만 어느새 이지영 작가님의 말빨(?)에 따라 주욱 따라 가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정말 처음 재테크를 접하는 사람들이 어렵다고 책을 집어 던지는 것이 아니라
정막 쉽게쉽게 쭉쭉 읽어나가면서
즉, 처음 재테크 하는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가정경제필독서 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막 아는척 하면서 지금까지 내가 해온 행동들이 잘못 되어 너의 재테크가 잘못되었다는 다그침이라거나 훈계같은 건 없다.
읽으며, '아~아~ 역시 내가 생각한게 맞았어, 그런데 이부분을 이렇게 바꾸면 나도 되겠는데...'라고 혼잣말로 막 중얼 거리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재테크 이야기를 말고 #이지영 작가님은
#자기개발 혹은 #행복 에 관련한 첵을 쓰셔도 될 것 같다는 생각

그간 나의 관심을 받지 못해 끝까지 읽지 못한 재테크/투자/자산관리 서적들과는
전혀 다른 글들이 전개 되어있는 책이다.

'단언컨대 소비는 필요의 문제가 아니라 감정의 문제다 (24페이지)'
허리를 조르고 또 졸라서 무언가 투자하고 모으라는 말들과 달리
이 책에서는 소비만 제대로 한다면 돈을 벌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돈 걱정은 IQ를 떨어뜨린다 (52페이지)'
돈은 행복의 충분조건이 아니라 필요조건 그러나 소득증가에 따라 행복도 비례하지 않는다
왠지 요즘 나에겐 참 와 닿는 말이다.
돈을 많이 주면 많이 준만큼 부려 먹느라 돈을 쓸시간이 없고 그렇다고 돈모이는 거 보면서 행복하느냐? 그렇지도 않고 돈을 조금 주면 왜 내 경력이 이만큼인데 이것 밖에 안주냐고 생각하고...
그래서 그냥 생각을 안하는게 스트레스를 덜 받는 거라는 걸 경험으로 알았다.ㅎㅎㅎ
 
글을 읽으며 제일 빵터졌던 부분은 바로 '부채가 우리에게서 빼앗아가는 것들'
경제적 손실은 물론이요 심리적 위축, 노동의욕의 상실, 지적 능력의 상실, 일상의 행복 저해
어쩜 이렇게 작가는 소제목까지도 죽죽 읽어 나갈 수 밖에 없도록 썼을까? 생각하며 책을 읽다가
만원 지하철에서 큭큭거리기도 해서 사람들의 눈총을 받기도
그런데 혼자 끄덕이며 웃으며 보는 책이 '재테크, 투자, 자산관리' 책이라니
저 여자 미쳤나보다 생각했을꺼다.
 
워낙 숫자에는 잼병이라 숫자 이야기만 나오면 긴장을 하곤 했는데,
너무나 쉽게 유형 정리며 용어 정리를 그리고 실제적인 예까지를 적은 책이라서
나같은 재테크 초보자들에게는 필독서라고 말하고 또 말하고 싶다.
 
앞서 말한 것 처럼 나는 투자바보다.
그래서 아직은 완젼히 이 책을 다 이해하고 무언가 실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결론으로
한 두 번 충분히 더 꼼꼼히 읽고 난 다음, 내 비루한 자산(?)을 검토해보자고 마음 먹었다.

나처럼 투자바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