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한국 가톨릭의 역사 - 살림지식총서 554 살림지식총서 554
서정민 지음 / 살림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에서는 배우지 못 했던 근현대 우리나라 가톨릭에 대해 알게 되었다.
현대의 가톨릭 이미지는 그나마 민주화운동 이후 긍정적으로 형성된 것이었다니 놀라웠다.
물론 가톨릭도 쇄신을 위해 노력한 결과 오늘날과 같은 이미지를 갖게 되었겠지만, 일제 강점기 조선총독부와 협력하고, 천주교 독립운동가들을 파문하거나, 3.1운동에 관여한 신도들을 탄압한 가톨릭의 모습은 많이 아쉬웠다.
맹목적인 추종자들을 등에 업은 종교가 정치 권력과 손잡을 때 얼마나 무서워지는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식민지 침략과 그 지배를 받는 나라의 교회가 ‘정교분리‘의 원칙을 설정하고 이행했다는 사실은 이율배반의 경우가 아닐 수 없다.

교회나 신앙공동체 차원에서는 현실적 국가권력, 정치적 힘에 순응하는 입장을 취하였고, 단지 개인적 차원의 일부 저항이 있었을 뿐이다.

가톨릭의 강력한 중앙집권적 교회조직, 당시의 한국교회 중심지도자 대부분이 서양인 신부들이었던 점, 조선총독부와의 협력 관계의 긴밀성 등으로 일제강점기 가톨릭교회의 태도는 극도로 순응적이었다.

1962년부터 1965년 사이에 있었던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영향은 교회 내 자각을 크게 불러일으켰다. 이때 단지 교회의 에큐머니즘뿐만 아니라 사회문제에 대한 교회의 태도도 전면적으로 수정되는 기회가 된 것이다. 즉 현대사회의 여러 문제, 인권, 경제적 불평등, 차별, 전쟁, 환경과 생명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공의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주목하는 것이 신앙인의 길이라는 것을 새롭개 인식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