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가 뒤집은 공부의 진실
나카무로 마키코 지음, 유윤한 옮김 / 로그인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ㅇㅣ 책은, 기존 공부를 잘하려면 이러이러해야 한다는

여러 통념들을 완전 부셔버린 책이다.

읽으면 읽을수록 재미가 있다.

 

인내하고, 절제해야 한다는 공부의 방법이 아니라

성취감 돋고 누구나 하고 싶게 만드는 공부에의 유도 방법 등에 대한 이야기.

 

교육경제학을 전공하였기에

그가 자신있게 얘기할 수 있고

더욱 믿음이 가는 '데이터'와 '공부'의 관계

 


“아이가 잘할 때마다 상을 주어야 할까요?”

“무조건 칭찬만 잘하면 되나요?”

“하고 싶은 게임을 하게 내버려둬야 할까요?”

“어떤 학원을 보내야 성적이 오를까요?”

 

 

 

*자녀를 공부시키기 위해 돈으로 보상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아이는 칭찬으로 길러야 한다

*소수인원 학급은 비용이 들더라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중고등학생 때 교육에 더 많이 투자하면 학력과 일에서 높은 성과를 낸다

 

많은 부모와 교사들이 위와 같이 교육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과연 올바른 생각일까? 교육경제학자인 저자는 이 모두가 오류투성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것을 데이터를 근거로 분석한다.

가까운 미래의 시간 할인율은 먼 미래의 시간 할인율보다 크다는

쌍곡선 할인 개념을 들어

아이들에게 보상, 특히 금전적 보상이 주는 효과를 얘기하고 있다.

 

 

교육의 양보다 질을 높이기 위해서 교육경제학자는 이렇게 처방한다.

 


- 눈앞의 당근 작전으로 보상

- 1시간 정도 텔레비전이나 게임에 노출시켜도 오케이

- 개인차를 무시한 평등주의 교육은 오히려 격차를 확대

-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육에 투자하는 것은 비용 대비 효과가 거의 없다

- 교사의 질을 높이려면 교사 자격증 제도를 없애라.


....

 

 

 

읽으면 읽을수록 재미있고 뭔가 통쾌한 책이다.

답답하고 얽매인다고만 생각했던 공부!!

이제 재미있게 신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아니, 아이에게 알려줄 수 있을 것 같다.

금전적인 보상을 통해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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