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유튜브 부업왕 - 소소한 용돈부터 월세 수익까지 현직 유튜버의 영업비밀 대공개!
수다쟁이쭌(문준희) 지음 / 진서원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거의 혼자 밥을 먹으니 종종 유튜브를 본다. 그러다가 우연히 #해그린달 님의 유튜브 #브이로그 를 보았다. 따뜻하고 부드러운 색감과 영화 못지않은 퀄리티여서 며칠간 홀린 듯 해그린달 님의 영상을 보았다. 매 에피소드마다 주제가 다르지만 대체로 집에서 요리하고, 홈 카페하고 살림 사는 이야기다. 소재는 일상적이지만, 구성이나 디테일이 전문가 수준을 뺨친다. 직업적으로 영상을 제작하시는 분들도 처음부터 끝까지 1인으로 구상하고, 대본 쓰고, 촬영하고, 편집하라고 하면 이런 고퀄의 결과를 내기 힘들 것 같다.

그리고 해그린달 님의 브이로그의 좋은 점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마음이 편안해지게 만든다는 매력이 있고, 그래서 그런지 해그린달 님처럼 일상을 그렇게 편하고, 여유롭고 정갈하게 살고 싶은 마음을 자극한다. 꼭, 따라 하고 싶게 만드는 뭔가가 있다. 그래서 해그린달 님 영상 몇 개 보고, 나도?! 이런 생각을 잠시 했었다. 마침 독립한 지도 얼마 안 됐고, 누구의 눈치도 볼 것 없이 내 하고 싶은 거 영상으로 담고, 그걸로 부수입까지 만들면 참 좋지 않을까 싶었던 것!

하지만 현실은 또르르... 본래 유튜브도 잘 보지 않고, 영상은커녕 영혼 없는 밥 사진이나 인증 사진 말고는 사진도 잘 안 찍는데. 그래서 포기. 그래도 뭐랄까, 좀 미련은 있었다. 내가 포기한 데에는 무엇보다 막막함이 컸던 것 같고, 내가 제일 먼저 접한 유튜브 브이로그가 전문가 못지않은 퀄리티를 내는 해그린달 님의 영상이었던 게 심리적 진입장벽을 상당히 높였던 것 같다. 그러다가 책 카페 서평단 모집에서 『왕초보 유튜브 부업왕』이 있는 걸 보고 신청하게 되었다.




제목대로 유튜브로 부수입 창출하고 싶은 마음만 있지 실제 유튜브에 대해 진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을 위한 책이다.

우선 유튜브의 성격을 소개한다. 유튜브는 단순히 영상 공유 사이트가 아니라 커뮤니티라는 것.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특정 소재를 가지고 만든 창작물을 올리면, 그 소재에 관심 있는 사람이 그 영상을 보고 하나둘씩 모여 결국 하나의 커뮤니티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유튜브가 장소를 마련해 주면, 그 장소에서 유튜버는 이야깃거리나 관심사를 제공하고 모여든 시청자들은 하나의 커뮤니티를 만든다. 그래서 저자는 유튜버가 시청자들이 쓴 댓글에 덧글을 다는 게 중요하다고 하며, 시청자의 의견이나 생각을 잘 피드백해 다음 제작에 참고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 책은 구독자 수별로 수익 단계를 소개하며 우리 같은 왕초보들은 큰 욕심내지 말고, 그냥 일주일에 3분 정도의 짧은 영상을 2~3회 꾸준히 올릴 것을 추천한다. 처음에는 구독자가 0이겠지만, 꾸준히 영상을 올리면 구독자가 조금씩 늘다가 어느 순간 팍 늘 수 있다고.

유튜브로 부수입을 얻는 사람은 크게 세 종류. 우선 직장인으로 부업으로 유튜브를 하는 사람, 어느 분야에 전문 지식을 쌓은 분들이 노후 준비를 하기 위해 유튜브를 하는 사람, 창업 준비로 유튜브 하는 사람. 여기서 세 번째 창업 준비로 유튜브 하는 사람은, 창업이 우선이기보다는 취미 생활을 유튜브로 공유하다가 창업하는 케이스가 실렸다.

이외에도 실용적인 내용이 많이 담겨 있다. 직장생활하면서 부업으로 유튜브 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 책은 전업이든 부업이든 유튜브를 할 수 있는 하루 계획부터 점검하고, 아이템 선정, 기획, 제작, 업로드까지 망라한다. 책 제목에 '왕초보'가 들어가는 만큼, 유튜버가 되고 싶은 분께 여러 번 당부하는 말은 처음부터 큰돈 쓰지 말라는 것. 있는 핸드폰으로 촬영하면 되고, 영상에 들어갈 사진이나 음악은 저작권에 구애 없는 무료 사이트에서 사용하면 된다고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조언을 한다.

진짜 기본 of 기본을 다룬 책. 개인적으로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데, 이에 대한 부분이 좋았다.

유튜브로 부업 하고 싶은 분은 참고해도 좋을 책.

보통 유튜브 크리에이터라고 하면, 먹방하는 유튜버나 뷰티, 여행, 리뷰하는 분들을 많이 생각하지만 이 외에도 무궁무진한 소재를 가지고 유튜브를 할 수 있다. 아이디어만 있다면 그 무엇이든 영상으로 만들어 올릴 수 있고, 누구든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합법적이어야 하며, 누군가를 불쾌하거나 곤혹스럽게 하지 않는 선에서. 나는 무슨 아이템을 찾아 볼끄낭.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