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구치 요시카즈의 자연농 교실 - 무경운, 무비료, 무농약, 무제초의 실전 노하우
아라이 요시미 & 가가미야마 에츠코 지음, 최성현 옮김, 가와구치 요시카즈 감수 / 정신세계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농사에 대해 잘 모르지만 읽어보고 느낀 점이 많았다.

아무 생각없이 했던 일들이 자연을 파괴하는 일이었다는 걸 알고 다시금 자연을 살리는 길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땅을 갈아엎으면 흙은 부드러워져 씨앗을 심기는 좋을지 몰라도 땅속에 있던 미세한 생명을 죽이는 것은 물론 땅이 산성화가 된다고 해서 놀랐다. 경운기로 밭을 갈아야 되는 줄 알아더니 그게 아니었다.

그 외에 자연농을 왜 장여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사진과 그림도 상세하게 올려져 있어 자연노으로 농사를 지으려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여러 가지로 유익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