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자아이이고 싶은 적 없었어
쥘리 델포르트 지음, 윤경희 옮김 / 바람북스 / 2023년 1월
평점 :
밝은 색감들의 색연필로 그린 표지와 제목이 눈길을 끈다. 표지의 여자는 바닷가로 혼자 캠핑을 갔나?? 나도 언젠가 홀로 캠핑을 생각해 본 적이 있었다. 여자는 여유롭게 책을 보고 있는 것 같지만 발아래 나이프가 있다. 여자 혼자만의 캠핑은 위험이 있는듯 보여주려고 하는건가? 별의별 생각을 하며 무슨 이야기일지 궁금하게 만든다.
책을 펼쳤는데 이야기가 두서없이 진행된다. 그래픽노블이라서 쉽게 생각했는데 책을 다시 읽었다. 작가는 계속 질문을 하고, 이곳저곳(브뤼셀, 몬트리올, 헬싱키, 그리스)을 여행을 하고, 여성의 삶에 대한 생각을 계속 하게 한다. 작가는 토베 얀손(무민 작가), 메리 카사트(미국 화가), 루이즈 부르주아(프랑스 조각가), 파울라 모더존 베커(독일화가),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벨라루스의 언론인) 등 여성 예술가들의 이름을 나열하고, 그들의 삶을 궁금해 한다.
불리하다는 사실에 부딪힐때마다 분노할 때도 있었다. 지금까지 허투루 살지 않고 당당하게 "잘 살았노라" 말 할 수 있다. 오늘 어떤 삶을 살았나요? 삶과 일을 지속할 힘을 얻고 싶은 워킹맘들과 읽고 싶다.
#여자아이이고싶은적없었어 #쥘리델포르트 #바람북스 #그래픽노블 #페미니즘 #페미니스트 #도서협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