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더여 내려오라 - 예수님의 삶에서 배우는 다섯가지 리더십 원리
빌 로빈슨 지음, 임신희 옮김 / 크리스천석세스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미국 워싱턴주의 작은 사립대학인 휘트워트대학의 총장 '빌 로빈슨'이 쓴 "리더여 내려오라."는 성서원의 크리스천 석세스에서 이번에 출간한 책이다.
그는 이 책의 머리말에서 예수를 본받는 것이 훌륭한 리더가 되는 가장 좋은 방법이란 것을 말하며, 요한복음 1장 12절에 예수의 리더쉽에 대한 메시지가 들어 있다고 소개한다.
이 책에서는 예수님을 본받은 훌륭한 리더가 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는데, 그것은 리더가 섬기는 사람들과 틈이 없도록 가까이 다가가고, 숨기는 것이 없이 열린 자세로 이끌고, 겸손하여져서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며, 항상 은혜와 진리에 살것을 요구한다.
그리고 끝으로 리더는 예수님처럼 자신을 희생하는 사람이 될 것을 이 책의 결론으로 내리며, 또 그것을 우리에게 요구한다.
이 책은 서점에 많이 나와 있는 일반적인 리더쉽의 요령을 기술한 책이나 이론적인 요구만을 나열한 책이 아니다.
저자가 대학의 총장으로 재직하며 실제로 경험하고 느꼈던 것을 예로 들어 기독교의 올바른 지도자로서 꼭 가져야만 하는 것들을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느껴지고, 또 책의 결론으로 생각되는 부분은 "리더는 남을 위하여 희생해야 한다."는 대목인데, 여기서 저자는 일반적인 리더쉽을 다룬 책들의 보편적인 모습인, 보통 사람이 적용하여 실천하기도 어려운, 거창하거나 막연한 개념만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저자는 희생의 리더쉽은 '자신의 시간을 희생하라, 안락함을 희생하라, 명성과 특권을 희생하라.'라는 말로 우리에게 무엇을 할 것인지를 알려주며 작고 단순하며 쉬운 것부터 실천하기를 권한다.
또 하나님은 평범한 사람의 사소한 희생도 귀하게 여기신다는 말로 모든 사람, 특히 리더의 희생을 권하고 있다.
작은 모임인 우리 교회 학생회에도 크리스천 리더로 쓰임을 받겠다는 아이들이 꽤 많다.
그 아이들에게 내가 먼저 예수님의 모습처럼 낮아진 모습으로 섬기는 리더쉽을 발휘하며 본을 보여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