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도가 전부가 되게 하라 - 진정한 기도 응답과 영적 성장의 비밀
앤드류 머레이 지음, 김창대 옮김 / 브니엘출판사 / 2014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서평] 기도가 전부가 되게 하라
역시 앤드류 머레이인것 같다.
이 책이 무려 100여년전에 쓰여진 내용이라는 사실에, 수많은 시간이 흘렀어도 하나님의 말씀은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하시며 또한 앞으로도 영원토록 우리와 동행하실 거란 감사의 제목을 쓰게 해 준 책이 되었다.
많은 이들이 현대에 있어 과거와는 다른 예배의 형태나 분위기를 찾곤 한다. 그러나, 말씀은 어제나 오늘이나 동일한 말씀이며, 하나님과의 관계 또한 특별히 새로운 것을 계속 찾아가려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다. 기도에도 여러 방법이 있을지라도, 하나님은 변치 않으시는 분이기 때문에 나의 기도와 방법이 계속하여 바뀔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하여, 끊임없이 교회의 프로그램을 좇아 업데이트를 추구하는 성도에게는 그 교회가 '섬기는 교회가 아니라 나를 섬겨줄 교회'일 것이다. 무언가 좋은 것을 제공받아야 하는 것이 성도이겠으나 분명 교회의 모습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곳이 교회이다. 내가 섬김을 받기 위해서만 가게 되는 곳이 교회의 모습이라면 그 교회는 이미 프로그램된 교회, 섬길 기회를 주기보단 편히 섬김을 받으러 오라는 교회로 신앙인을 오히려 나태하게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많은 교회인 것이다.
기도란 것은, 섬김을 받는 행위보다 하나님께 나의 시간을 드려 의지와 노력 그리고 마음과 뜻을 아뢰고 드리는 행위이다. 이러한 행위에 있어 하나님의 뜻을 구하기보다, 그 응답만을 바라는 성도는 기도의 방법을 찾아 끊임없이 프로그램된 기도의 모습들을 나타낼 것이다.
기도가 바로 호흡이며, 기도가 바로 하나님과의 관계라면 나의 삶은 전적으로 주님의 것이어야 함을 깨닫고 기도로 호흡하지 않으면 단 한 순간도 살 수 없는 존재임을 깨닫는 자가 바로 기도의 본질과 의미를 분명히 아는 자라 하겠다.
이 책을 통해 모처럼 형광펜을 들고 줄을 쳐가면서 읽고 또 마킹해두었다.
표지에 쓰여진 부제처럼 "진정한 기도응답과 영적성장의 비밀"이 바로
"기도가 전부가 되게 하는 것"임을 분명히 알려주는 너무도 귀한 것이다.
지금 있는 그곳에서 기도하라!
지금 있는 그곳이 바로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곳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