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고 대화하는 하브루타 독서법 - 내 아이 공부와 인성을 한 번에 꽉 잡는 유대인 자녀교육법의 핵심
양동일.김정완 지음 / 예문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 하브루타식 인문학 공부의 핵심은 '교육과 삶을 일치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가르침의 주체가 '부모'가 되어야 한다.
성공적인 하브루타 교육을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

* 결핍은 호기심을 낳고, 호기심은 질문을 낳으며 질문시 바로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된다.

* 신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만들지 않은 이유는 인간 스스로 결핍의 공간을 메우는 묘안을 찾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자신에게 어떤 부분이 결핍되어 있고 그 결핍을 이겨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의문을 가져야 한다.
ㅡ 책 내용 중 ㅡ
===================================================================================

하브루타를 배워서 조카를 지도하는 언니가 있어 하브루타에 대해서는 익히 들었다.

하지만 나같이 초보인 부모가 아이랑 하브루타식 대화를 하기에는 뭐부터해야 할지 막막한데 이 책은 길잡이가 되어준다.
실제 아버지와 딸이 한 대화를 통해 비슷한 방법으로 따라 할 수도 있고 익숙해지면 응용해서 또 다른 질문을 할 수 있다.

자라나는 아이들의 사고는 유연해서 다양한 질문이 나올수 있으니 그런 연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참 매력적이고,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할 부분인 것 같다.

내 아이가 사교육에 갇히지 않고 주도적으로 사고하고 능동적인 학습을 하길 바라는 엄마의 입장에서 공감가는 글이 많았다.
 
이 책을 읽다가 초반에 나라면 우리 아이에게 하브루타 교육을 실천할 수 있을지 자신감이 없어 책장이 넘어가질 않았다.
하지만 내가 부모가 아니라 딸 입장이 되어 읽어보니 중고등학교때 배운 많은 철학자들을 알기쉽게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었다.
이런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딸과 대화를 나눈다고 하니 너무너무 부러웠다.

그렇게 하려면 나도 더 열심히 책을 읽고 생각해야겠다.
나중에 우리 가족이 토요가족식탁에 둘러 앉아 이런 대화를 한다는 상상만으로도 순간 행복했다.
이 자극을 가지고 더 분발해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