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만만 초등 과학 - 초등 교과서에서 뽑은 16가지 핵심 과학 이야기 자신만만 시리즈 5
김은경 외 지음, 김민정 외 그림 / 아이즐북스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초등 과학

 

글 김은경 외    그림 김민정 외

 

* 학교다닐 적 과학하면 늘 회피하고 싶고 자신없었던 과목이어서 저희 아이에게는 과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과학과 관련된 책을 찾아보았습니다. 아이즐북스의 자신만만 안전왕을 미리 접했던 저로썬 정말 반가움에 책을 보았습니다. 곤충의 한살이, 자석의 성질, 혼합물 분리부터 태양계 미래 세계와 로봇의 알기 쉽게 설명과 글과 그림으로 바로 실험까지 해 볼수 있었습니다. 자석맨의 내용을 정말 좋아해서 집에 있는 자석을 주니 집에 있는 쇠붙이는 모두모두 붙이면서 자석맨과 똑같다고 말하더군요. 그리고 계절의 변화에서 지구본을 이용하여  지구의 공전과 사계절 변화도 책처럼 실험 해 보면서 아이에게 알려주었습니다. 제가 느꼈던 부분은 엄마와 함게 보는 자신만만 초등 과학으로 다시한번 요점 정리가 되어서 한눈에 쉽게 알수 있었고 교과서 연계표와 초등 과학 단원별 지도 포인트가 있어서 미리 초등학교의 교육 과정을 알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저희 아이에게 과학을 친구처럼 느끼게 해 줄 수 있도록 너무나 좋은 책을 발견하여 정말 기분이 좋네요. 제가 읽었던 내용 중 뒷장으로 가면 엄마와 함께 보는 자신만만 초등 과학편이 있는데 그 부분 알려드리겠습니다.

 

 

엄마와 함께 보는 자신만만 초등 과학!

 

생명 - 곤충의 한살이

나 어릴 적 사진전

교과 단원 : 2-1 자라는 우리들  / 3-1 초파리의 한살이 / 4-2 동물의 생김새

곤충의 한살이는 완전 탈바꿈과 불완전 탈바꿈 두 가지고 나뉜다. 완전 탈바꿈이란 알, 애벌레, 번데기, 어른벌레로 성장하는 것을 말하며, 대표적인 곤충은 나비, 풍뎅이, 벌, 모기, 파리, 반딧불이 등이 있다. 불완전 탈바꿈은 번데기 과정 없이 알, 애벌레, 어른벌레로 성장하는 것을 말하는데, 잠자리, 매미, 메뚜기가 대표적이다. 곤충의 한살이를 쉽게 관찰하려면 유리병 속에 포도나 바나나 등의 과일 껍질을 넣어 두고 초파리를 채집해서 알에서 초파리가 되는 과정을 살피면 좋다.

 

에너지-자석이ㅡ 성질

도와줘요, 자석맨! 

교과단원 : 3-1 자석놀이  / 6-1 전자석

자석은 철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다. 자석에서 힘이 가장 센 곳을 극이라고 하며, N극과 S극 2개가 있다. 다른 극끼리는 서로 잡아당기고 같은 극끼리는 서로 밀어내는 힘이 작용하는데, 이러한 힘을 자기력이라고 한다. 자기력은 두 자석의 거리가 각까울수록 크다. ’자화’란 자석이 아닌 물체를 자석으로 만드는 것으로, 자석의 극에 바늘을 갖다 대면 바늘이 자화되어 다른 바늘이 달라붙는다. 녹음 테이프, 비디오 테이프, 신용 카드, 지하철 표 등은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물건이며, 표면에 자성 물질이 얇게 칠해져 있다.

 

물질-혼합물 분리

뒤죽박죽 마녀의 문제를 풀어라!

교과 단원 : 3-1 우리 주위의 물질, 자석놀이 / 3-2 섞여 있는 알갱이의 분리 / 4-1 우리 생활과 액체, 혼합물 분리하기

혼합물을 분리하는 원리는 서로 다른 성질을 지닌 물질 중에서 비슷한 성질을 지닌 물질을 골라 내는 것이다. 고체 혼합물의 분리 방법에는 크기에 따라 나누기(콩과 깨), 무게의 차이를 이용해서 나누기(쌀과 겨), 가열하기(철광석에서 철 분리), 자석 이용하기(모래와 철) 등이 있다. 고체와 액체 혼합물은 증발시키거나(소금물에서 물 분리), 거름종이를 이용해서(흙탕물에서 물 분리) 분리할 수 있다. 그리고 액체 혼합물의 분리는 분별 깔대기나 스포이트를 이용한다(물과 기름). 이런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여러 가지 물질의 성질, 물질의 크고 작음, 물에 녹는 것과 물에 녹지 않는 것의 차이도자연스럽게 익힌다.

 

생명-우리의 몸

내가 제일 중요해!

교과 단원 : 1-1 나의 몸  / 6-1 우리 몸의 생김새

우리 몸은 크게 뼈와 근육, 호흡 기관, 순환계, 소화 기관, 배설 기관, 신경계로 구분된다. 뼈는 우리 몸을 지탱해 주고, 외부의 충격근육은 뼈에 붙어서 오므라들었다 펴졌다 하면서 몸을 움직일 수 있게 한다. 호흡 기관에는 입, 코, 기관, 기관지, 허파 등이 있다. 순환계에는 심장, 동맥, 정맥, 모세혈관 등이, 소화 기관에는 입, 식도, 위, 작은창자, 큰창자가 포함된다. 배설 기관은 땀샘, 콩팥, 방광 등이고, 신경계는 감각 기관, 신경, 뇌, 척수 등을 말한다. 감각 기관에는 귀, 코, 눈, 혀, 피부 등이 포함된다.

 

물질-물체와 물질

양초 공장을 차린 삼 형제

교과 단원 : 3-1 우리 주위의 물질 / 4-2 모습을 바꾸는 물

물질은 고체, 액체, 기체의 세 가지 상태로 나뉜다. 고체는 얼음처럼 모양이 일정하고 딱딱한 물질, 액체는 물처럼 그릇에 따라 모양이 변하나 부피는 일정한 물질, 기체는 수증기처럼 부피와 모양 모두 변하는 물질이다. 물질의 상태는 변화 가능하므로, 얼음(고체)을 가열하면 녹아서 물(액체)이 되며, 물(액체)이 증발하면 수증기(기체)가 된다. 이러한 변화는 겉모습은 달라져도, 본래의 성질은 그대로 가지고 있는 물리적인 변화이다. 그러나 종이나 나무를 태울 때 연기와 재로 변하는 것은 성질까지 달라지는 화학적인 변화이다.

 

생명- 식물이ㅡ 광합성

냠냠, 식물도 밥을 먹어요

교과 단원 : 3-2 식물의 잎과 줄기  / 4-1 식물의 뿌리  / 5-1 식물의 잎이 하는 일

광합성이란 녹색 식물이 태양 에너지를 이용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양분을 만드는 일을 말한다. 광합성은 식물의 잎 속에 있는 엽록체에서 이루어지는데, 엽록체 속의 녹색 색소인 엽록소에서 받아들인 태양 에너지와 뿌리에서 끌어올린 물과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로 양분인 녹말을 만든다. 그런데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면 햇빛도 줄고 땅이 얼어서 물도 적어지기 때문에 식물은 광합성을 하지 않고 엽록소도 파괴된다. 엽록소가 파괴되면 봄과 여름 동안 초록색 엽록소에 가려 있던 노란색, 갈색 등이 앞다투어 나오기 시작해서 식물은 단풍이 든다.

 

지구-계절별 별자리

별나라 요정 미리내

교과 단원 : 4-1 별자리를 찾아서

별자리를 처음 만든 사람들은 약 5000년 전 바빌로니아 지역에 살았던 칼데아 인이다. 유목민이었던 칼데아 인은 양떼를 지키면서 밤하늘의 별들을 이어서 여러 동물의 이름을 붙였다. 그 후 지중해 무역을 하던 페니키아 인에 의해 그리스로 전해졌고, 20세기 초까지 나라와 지역에 따라 별자리 이름은 다르게 사용되다가 1928년 국제 천문 연맹에서 88개의 별자리 이름과 경계를 정했다. 밤 하늘에 보이는 별자리가 달라지는 것은 지구가 자전과 공전을 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흔히 계절별 별자리라고 부르는 것은 그 계절의 저녁 9시-0시에 남쪽 하늘에서 가장 잘 보이는 별자리를 말한다.

 

생명-생태계와 미생물

똥 먹는 버러지 우글우글 별

교과 단원 : 5-1 작은 생물  / 6-1 주변의 생물  / 6-2 쾌적한 환경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로 이루어진 생태계는 항상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생산자는 스스로 양분을 만드는 식물, 소비자는 식물이나 동물을 먹는 동물, 분해자는 미생물을 말한다. 미생물은 맨눈으로 보기 어려운 아주 작은 생물로, 생물의 시체와 배설물을 분해하므로 ’자연의 청소부’라고도 한다. 세균, 조류, 효모, 곰팡이, 바이러스 등이 속하는데, 질병을 일으키거나, 독소를 만들어 식중독을 일으키거나, 부패의 원인 물질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메주, 요구르트, 김치, 맥주 등의 식품, 페니실린과 같은 의약품, 플라스틱 분해 미생물 및 바이오매스(식물이나 미생물을 이용하는 에너지원)등에 미생물을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다.

 

지구-계절의 변화

한여름의 성탄절

교과 단원 : 1-1 즐거운 여름  / 1-2 가을 마당 / 6-2 계절의 변화

지구에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 변화가 생기는 이유는 지구의 자전축이 23.5도 기울어져 태양 둘레를 돌고 있기 떄문이다. 태양 빛과 지표면이 이루는 각도를 태양의 고도라고 하며, 태양의 고도가 하루 중 가장 높을 때를 남중 고도라고 한다. 태양의 남중 고도는 하지(여름)때 가장 높고, 동지(겨울) 때 가장 낮다. 태양의 남중 고도가 높을수록 낮이 길고, 기온이 높아지며, 그림자의 길이는 짧아진다. 태양의 남중 고도가 낮을수록 밤이 길며, 기온이

 

생명-동물의 짝짓기

짝짓기119 출동이요!

교과 단원 : 4-2 동물의 생김새, 동물의 암수

자연에서 생존만큼 중요한 것은 자손을 만들어 대는 잇는 일이다. 그래서 동물들은 저마다 다른 구애 행동을 통해 상대가 자기와 같은 종족인지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짝짓기 상대를 고른다. 짝짓기 상대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건강한 짝을 찾는 것으로, 암컷이 짝짓기 상대를 고를 때는 몸이 크고 색깔이 선명하며 아름답게 생긴 수컷을 선택한다. 몸을 치장한 수컷은 특유의 몸짓이나 춤으로 암컷에게 좀더 강한 인상을 심어 주거나 울음소리로 짝짓기를 하고 싶다는 뜻을 알리기도 하며, 먹이를 선물하거나 집을 지어 암컷에게 보이는 등의 행동을 한다.

 

TIP ㅣ  과학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배경 지식은 필수!

실험만 잘 하면 과학은 OK! 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과학은 원리를 이해하고 배경 지식을 탄탄하게 쌓을수록 실력이 높아진다. 교과 단원과 관련된 과학책을 준비하여 읽히거나 과학관, 자연사 박물관을 견학하여 관련된 지식을 넓고 깊게 이해하도록 한다.

 

TIP ㅣ 과학을 즐겁게 즐기려면

생활 속에는 여러 가지 과학 원리가 숨어 있다. 버스를 탈 때는 관성의 법칙, 시소놀이할 때는 수평잡기, 숟가락을 보면 빛의 반사와 굴절 현상을 찾을 수 있다. 과학을 즐겁게 즐기려면 생활 속 과학 원리를 일깨워 주는 것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