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명문 오닐 가 1500년 지속성장의 비밀
전진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도 부각될 수 있는 1,500년 간 지속될 수 있었던

명문가의 지속적인 (책의 챕터)용기, 비전, 핵심가치, 시스템, 이노베이션(변화)에 관한

이야기이다.

 

책의 기조는 명문 오닐 가의 이야기지만

비단 이들에 관한 이야기로만 채워진 것이 아니라

각 챕터의 성공담과 각 챕터의 앞선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자기계발 서적의 기본적인 요건인 독자의 감성을 마구마구 뒤 흔들고 있다.

 

각 챕터로 구분되어

실천하는 용기, 조직의 사명감(비전), 구성원간 공유하고 지켜야할 핵심가치,

정보/지식 등을 구성하고 체계화시키는 시스템,

진화로 표현되는 급변하는 세상에의 적응..

 

이 모든 구성의 요건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모두에게 화두를 던지고 있다.

 

약간은 거시적인 측면에서

개인보다는 조직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풀어가지만

저자가 독자 개인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비단 조직의 관점에서의 풀이는 아니라 생각된다.

 

현시대는 생존경제의 시대라 칭한다.

과거의 평온하고 안정적인 사회라기 보다는

서로가 서로에게 이를 들어내고 경쟁을 위한 시대라 할 수 있다.

 

저자는 이 관점에서 책을 풀었다.

이 시대만을 헤쳐가기위한 방법보다는

긴나긴 여정과 후세대까지를 고려하여 움직임을 보이라는 것이다.

 

마지막 챕터로 풀어낸 이노베이션(변화)은 의미가 뜻깊다.

바로 독자에게 변화를 종용하는 것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