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열정은 잠들지 않는다 - 상위 1%를 위한 가장 강력하고 빠른 성공 비밀
싱한 지음, 장윤철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말을 맞이하여 새해에 새로운 다짐과 발전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저 역시도 새로운 도전을 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는데요. 더욱 강력한 동기부여와 목표의식을 다지고 싶어서 자기계발서를 읽어보게 되었답니다. 


<하버드 열정은 잠들지 않는다>라는 제목을 보고서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하버드 공부벌레들의 공부법을 다루는 책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막상 읽어보니 그런 책이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팁들을 알려주는 그야말로 직관적이고 재미있는 인생의 비법들이 담겨있는 책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부정적인 이야기를 계속해서 생각하고 말로 내뱉다 보면 우리의 사고 자체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감정적인 부분을 최대한 절제하고 자제하라는 조언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어서 나의 감정을 백퍼센트 드러내고 힘들고 우울한 부분까지 타인에게 시시콜콜 말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본인을 나약하거나 누군가에게 의존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게 만들기도 하기 때문이라는데요. 어느 정도 공감이 가기도 했습니다. 


또한 일맥상통하는 이야기가 뒤이어 등장합니다. 감정의 쓰레기통을 아예 만들지 않는 편이 나으며 중요한 일은 즉흥적으로 결정하지 말라고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이고 또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본 보편적인 감정들이라 공감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책의 초반에 해당하는 내용이고 뒤에도 저자가 강조하고 싶은 이야기들이 상당수 존재했습니다.  무엇보다 지은이가 우리나라 사람이 아니라서 그런지 중간에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이야기들도 존재했는데 꼭 전부 다 따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나에게 맞는 것들만 얻고 취하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긴 책에서 한 문장만 도움이 되어도 썩 괜찮은 독서가 아닐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