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 - 원하는 지식을 얻는 가장 빠른 방법
김병완 지음 / 청림출판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

원하는 지식을 얻는 가장 빠른 방법





맨 처음 책의 제목을 들었을 때 놀라운 마음 반 의심하는 마음 반이었다. 살면서 과연 한번에 열권씩 책을 읽어본 적이 있나? 적어도 내 기억속에서는 단 한번도 없다. 학창 시절 시험 때문에 여러 과목을 공부하는 것도 한번에 한과목만을 집중공략했을 뿐이었다.

그렇지만 의아한 마음도 잠시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주로 소설책을 좋아하지만 이는 인상적인 문장을 따로 필사해서 적어두지 않는 한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기억이 증발이 되고 곧 무의 상태로 돌아가는 경험을 연달아 해봤기 때문이다. 한번에 열권씩 읽으면 정말로 책 속에 들어있는 지식이 내 것이 될까?


이 책의 저자 김병완 대표는 플랫폼 독서법 교육을 강조하며 많은 독자들에게 이러한 독서법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전파하고 있는 사람이다. 1년 동안 무려 1만권의 책을 읽었다는 어마무시한 이력도 가지고 있었다. 여기서 '플랫폼 독서법' 이란 "이 세상에 있는 수많은 책의 주제를 연결하고, 그 속에 들어있는 지식을 융합하여, 인간과 인간의 삶에 가치있는 결과물을 창조해내는 궁극적인 독서법"을 말한다.


이러한 독서법을 채택한 사람들로는 빌 게이츠, 워렌 버핏, 스티브 잡스 등이 있으며 전 세계의 유명인들과 내로라하는 독서 천재들이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 같은 책을 읽어도 혹은 비슷한 독서량을 가지고 있더라고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습득할 수 있는 지식의 양도, 발휘할 수 있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도 다를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단지 눈으로만 읽는게 아니라 뇌로 읽게 하는 독서법을 통하여 읽는 행위 자체에 만족하기보다 궁극적으로 개인의 변화와 성장을 도출해내는 독서법이라는 의미다.


기존의 독서 방법이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하고 한권씩 읽는 방식이었다면, 필자가 이야기하는 플랫폼 독서법은 책 속에 담긴 중심 내용을 연결하고, 양방형적으로 진행되며, 독자로 하여금 빅 데이터를 생성하게 만들고 한번에 여러권씩 읽어내려가며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치지 않고 극대화시켜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을 읽은 후, 도서관에 가서 관심있는 분야의 책들을 4권정도 빌려왔다. 그리고 죄다 펼친 뒤에 차례를 살펴 내가 가장 궁금하고 알고 싶은 항목을 읽어내려갔는데 보다보니 반복적이고 공통된 내용이 점차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적응하고나니 이만큼 지식 습득이 빠르고 용이한 방법이 없었다. 처음에는 이게 될까? 싶었는데 직접 해보고 나니 이 플랫폼 독서법의 위력을 몸소 체감하게 된 것이다.


가장 중요한 독서법에 대한 소개는 책을 통해 만나보기를 바란다. 첫 번째 순서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내가 원하는 주제와 목표를 먼저 정해놓고 독서를 시작하면 된다. 적절한 시기에 나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주는 책이었다. 독서를 즐기는 주변 사람들에게도 꼭 알려주고 공유하고 싶은 플랫폼 독서법. 지금 당장 시작해보기를 바란다!



*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청림출판으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