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 가든 - 초판본 비밀의 화원 - 1911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더스토리 초판본 시리즈
프랜시스 호지슨 버넷 지음, 박혜원 옮김 / 더스토리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비밀의 화원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프랜시스 호지슨 버넷




 어린 시절 한 번쯤 접했던 고전 문학 비밀의 화원. 만화로 그려진 비밀의 화원을 읽으면서 나에게도 저런 공간이 있었으면 하고 바라던 기억이 떠오른다. 너무 오래전에 읽어서 구체적인 줄거리는 잘 떠오르지 않고 그저 작화가 아름답고 내용이 동화같은 책으로만 어렴풋이 기억되는 터라 이번 기회에 초판본으로 다시 읽고 싶어서 책을 집어들었다.


 비밀의 화원의 저자인 프랜시스 호지슨 버넷은 영국 맨체스터에서 태어나 어릴 적부터 동화와 소설을 즐겨 읽었다고. 주요 작품으로는 소공녀와 비밀의 화원등이 있다. 따뜻하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써내려가는 작가라는 평을 받고 있다.


 비밀의 화원의 주된 줄거리는 이렇다. 영국의 지배를 받던 인도에 사는 영국인 소녀 메리 레녹스는 부유한 가정 환경에서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었다. 그러나 무서운 콜레라가 전염병으로 확산되어 모든 가족을 잃은 메리는 목사님 댁으로 보내졌다가 잘 적응하지 못하고 고모두 크레이븐의 집으로 향하게 된다. 그 곳은 사람 사는 곳에 응당 있어야 할 온기나 행복과는 거리가 먼 냉소적인 분위기의 집이었다. 고모가 돌아가신 후 집안의 분위기가 싸늘하게 변해버린 것이다. 


 한편 메리는 고모부 댁에서 일하는 하녀 마사와 친해지는데 그로부터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듣게 된다. 이 집에는 사실 고모가 정성껏 가꿔온 화원이 있는데 사고가 난 이후에 고모부가 폐쇄해버렸다는 이야기이다. 우연한 계기로 화원으로 통하는 길을 알게 된 메리는 손수 화원을 가꾸게 된다. 또한 병약한 고모부의 아들 콜린을 집안에서 우연히 마주하며 함께 비밀 화원에서 뛰어놀며 건강을 되찾게 도와준다. 아내를 잃은 슬픔으로 아이들에게 무관심하던 고모부 역시 메리와 콜린의 모습에 감동을 받고야 마는데...


 책을 읽으면서 힘든 상황 속에서도 빛을 발하던 메리의 순수함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무엇보다 아이들은 맑은 하늘 아래 드넓은 자연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성장해야 한다는 나름의 교훈도 담아내고 있다. 


 어릴 때 비밀의 화원을 읽었을 때는 그저 나도 이런 비밀 정원을 만나고 싶다는 마음 뿐이었는데 크고 나서 다시 보니 내가 다른 사람에게 정원같은 힘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어진다. 고전 문학에 새로운 시선을 더하는 순간은 언제나 즐겁고 신난다. 어린 시절의 순수한 동심과 사랑스러운 이야기를 만나고 싶은 사람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그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