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 레터
이와이 슌지 지음, 문승준 옮김 / 하빌리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에서는 영화 러브레터와 4월 이야기의 원작 소설가로 이름을 알린 '이와이 슌지' 작가의 신작 <라스트 레터> 영화 러브레터를 보면서 먹먹함을 느껴본 적 있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반가운 도서일 것이다. 나 역시 예전에 극장에서 직접 러브레터를 관람했던 기억이 있어서인지 더욱 반갑고 애정어린 소설이었다. 


러브 레터의 아련하고 눈물 나는 학창 시절의 기억과 편지로 주고받는 추억들이라는 정서를 그대로 가져온 책이라서 더 좋았다. 물론 러브레터와는 이어지지 않는 새로운 내용이다. 


죽은 언니의 부고 소식을 알리기 위해서 언니 미사키의 동창회를 찾은 여동생 유리. 두 자매의 실루엣이 비슷했기 때문일까? 언니의 동창들이 모두 자신을 미사키라고 단단히 오인하고 있었다. 결국 언니의 부고도 제대로 전하지 못한 채로 언니 미사키 행세를 하다가 모임은 파한다. 


한편 그 자리에는 학창 시절 미사키를 좋아했던 남자 오토사카도 참석했었는데 사실 유리는 오토사카를 남몰래 짝사랑 했었다. 그는 동창회에 나온 여인이 미사키가 아닌 동생 유리라는 것을 어렴풋이 알고 있지만 어찌된 영문인지는 도통 알지 못 한다. 그리고 고민하는 것도 잠시. 오랜만에 미사코를 마주했다는 반가움으로 문자로 덜컥 자신의 마음을 고백한다. 한편 그 시간 유리의 남편이 문자를 보고 크게 분노한 탓에 미처 답장할 수 없게 되자 유리는 자신의 주소를 적지 않은 채 오토사카에게 편지로나마 답장을 하게 된다. 


두 사람이 편지 속에서 어떤 이야기를 주고 받는지, 또 아련한 첫사랑의 추억 같은 편지의 핑퐁을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어지는 이야기 역시 책을 손에서 놓을 수 없을 만큼 재미있었다. 읽는 내내 소설 속 장면들이 영화처럼 머리속에 스쳐 지나가기도 한다. 책을 읽고 나서 검색해보니 중국과 일본에서 각각 영화로 제작되었다고 한다. 그만큼 영화같고 때로는 동화같은 이와이 슌지의 소설을 마주하게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