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처한 클래식 수업 4 - 헨델, 멈출 수 없는 노래 난생 처음 한번 들어보는 클래식 수업 4
민은기 지음, 강한 그림 / 사회평론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악의 어머니라고 불리우며 영국인들이 가장 사랑한 음악가 헨델. 수상음악과 메시아의 작곡가로도 유명한 헨델. 전주만 들어도 단번에 어떤 멜로디를 가진 노래일지 알 수 있는 그의 음악들인 반면에 헨델이라는 인물의 생애와 평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편이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난처한 클래식 수업의 마지막 음악가로 헨델 책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지금이 기회다 싶어서 직접 읽게 되었답니다.



난생 처음 한번 들어보는 클래식 수업 시리즈는 모차르트, 베토벤, 바흐, 헨델 등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엥게 사랑을 받으며 세계적으로도 가장 유명한 작곡가들을 다루고 있는 도서인데 서울대학교 작곡과에 재직중인 민은기 교수가 직접 집필했다고 해서 더욱 기대가 되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전공자가 아니어도, 전문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이라 읽는 내내 흥미를 잃지 않고 헨델이라는 음악가와 친해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난처한 클래식 수업에서만 만날 수 있는 개성있고 세련된 일러스트레이션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올인원 도서여서 더욱 좋았습니다. 


그동안 우리가 가난하고 괴팍한 천재 음악가들에 대해 주로 배웠던 것에 비해 헨델은 이른 나이에 성공을 거두고 명예와 재산 모두 축적한 그야말로 엄친아 중의 엄친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대 최고의 대우를 받으며 자신의 음악적 재능을 마음껏 뽐낸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야말로 인생의 모든 구간이 탄탄대로였던 셈입니다. 또한 그 시대를 풍미한 종합 예술의 아이콘이자 트렌드를 이끌어 나나는 선두주자였다는 것도 책을 통해 새로이 알게 된 사실입니다. 


헨델이 단지 재능이 있는 총명한 음악가이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활동 무대를 완전히 바꾸고 그에 걸맞은 노력(언어 공부 등)을 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했다는 것에 그 가치가 더 올라가는 것만 같습니다. 유럽 전역을 종횡무진하면서 전세계를 바탕으로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표현한 위대한 음악가 헨델. 이게 바로 오랜 시간이 지나도 사람들에게 박수를 받는 이유가 아닐까요. 



또 한 가지, 난처한(난생 처음 들어보는) 클래식 수업의 장점은 바로 책에 수록된 QR코드를 통해 직접 음악가들의 노래를 청취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헨델의 메시아에 대해서 설명하는 순간에는 해당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독서를 하니 마치 그 시대를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기분이 들어 색다르고 즐거웠습니다. 어른들과 아이들 구분할 것 없이 즐겁게 읽어내려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