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하고 역동적인 바이킹 - 전 세계의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유물로 읽는 문명 이야기 손바닥 박물관 4
스티븐 애슈비.앨리슨 레너드 지음, 김지선 옮김 / 성안북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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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담하고 역동적인 바이킹

VIKINGS : 손바닥 박물관 시리즈 4

모든 예술적 영감의 원천이 되는 바이킹 시대의

정치와 전쟁, 사회적 가정, 예술과 개인적 꾸밈, 장례 풍습 등

유물로 보는 찬란했던 바이킹 시대의 문명 이야기

바이킹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생각나는 것들이 참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들의 문화를 얼마나 자세히 알고 있는지 묻는다면

자신있게 대답할 수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나 역시도 그들의 이름과 내가 가진 상상속의 이미지만 있을 뿐

그들에게 어떤 역사와 유물 그리고 문화들이 공존하는지 잘 알지 못 했다.

<손바닥 박물관 : 바이킹 > 은

성안북스의 손바닥 박물관 시리즈 네번째 이야기이기도 하다.

앞서 그리스와 로마, 이집트 등의 비교적 잘 알려진 나라들을 다루었다면

이번에는 약간 생소하지만 더 알고싶은 바이킹족들에 대해 새롭게 알 수 있는 기회였다.

손바닥 바이킹의 차례와 바이킹을 시대를 구분해놓은 연표이다.

크게 '바이킹 이전의 시대 & 초기 바이킹 시대 - 중기 바이킹 시대 - 후기 바이킹 시대와 그 이후' 로 구분지었다.

책을 읽기에 앞서 새로 알게 된 사실이 있다. 바로 바이킹의 시대 구분과 관련된 이야기이다.

우리가 지금 구분하는 바이킹 시대는 힌위적으로 끼워맞춘 시대 구분에 가깝다고 한다.

그래서 시기를 나누기는 했지만 바이킹 역사에서 명확히 구분되는 시작이나 종말의 기준은 없다고.

주로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하여 뚜렷한 경계없이 세력을 이동했던 바이킹들을

알아갈 때에는 실용적인 접근법으로 다가가서 그들을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손바닥 박물관 시리즈만이 가진 커다란 장점

바로 유물 사진 옆에 수록된 손바닥 모형이다.

책으로 만나는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더 재미있는 관람을 위하여

실측 사이즈를 가늠할 수 있게 이런 장치들을 사용하였다.

귀여운 발상이면서 동시에 많은 도움이 된다.

유물 사진 옆에 만들어진 시기와 재료, 크키 등이 적혀있지만

우리는 주로 유물 사진들에 시선을 빼앗기는 탓에 설명들을 제대로 읽기가 어렵다.

이럴 때 사진 옆에 나온 손바닥으로 그 크기를 직관적으로 짐작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이런 식으로! 이건 손바닥보다 조금 더 큰 사이즈인가 보다.

조금은 기괴한 유물들도 있었다. 명문이 새겨진 인간 두개골 파편에서부터 시작하여

정교하고도 세심한 기술이 돋보이는 헌터스턴 브로치, 언뜻 보면 투박하지만 그 속에 미가 공존하는 주교장 상부 등

그동안 바이킹의 유물들을 자세히 접할 기회가 없어서였는지 보는 것마다 새로움의 연속이었다.

약탈자, 무역업자, 농부, 모험가, 쫓겨난 자, 법을 만드는 자.

우리가 그들에게 어떤 틀을 씌우든, 바이킹은 끝없는 매혹의 대상으로 남아 있다.

그들과 관련된 헤아릴 수 없는 책,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와 잡지 들이 이미 만들어졌는데, 왜 우리는 거기서 만족하지 못할까?

몸에 지니고 다닐 수 있는 공예품들이 제공하는 실마리를 바탕으로, <손바닥 박물관 : 바이킹 > 은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공에품은 우리에게 권력자의 개인적 행위들이나 정칯적 변화의 물결에 관한 것을 알려주지 않는다


어디에서도 자세히 접할 수 없었던 바이킹의 유물들.

그 사실 하나만으로도 이 책을 선택할 가치는 충분하다.

시설 방문이 어려운 요즘 집에서 즐기기 딱 좋은 손바닥 박물관 시리즈.

어른 아이 구분할 필요없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그런 책이라서 더 좋았다.

새로운 문화 판도가 되기를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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