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부동산 10년 후 미래가치에 주목하라 - 서울, 수도권, 지방까지 한눈에 읽는 부동산 투자 지도
박합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부동산 10년 후 미래가치에 주목하라


서울, 수도권, 지방까지 한눈에 읽는 부동산 투자 지도

태풍의 눈이 된 부동산 시장, 현재와 미래의 가치를 품은 핵심지역을 파헤치다




 진작부터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로 높은 수익을 낸 사람이 있는 반면 아예 모르는 분야여서 혹은 그럴 만한 돈이 없어서 무지한 사람도 있다. 남들은 재개발되는 아파트에 들어가서 재미 좀 보고 부동산 한다는 친척의 권유로 집을 사는 경우가 허다한데 나는 아무런 지식도 인맥도 없었다. 인맥은 어찌할 도리가 없겠지만 관련해서 최소한의 공부라도 하고 싶어졌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부동산 투자에 대해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요즘 재테크에 관심을 두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도 그럴만한것이 저금리 시대에 예적금만으로 돈을 불리기에는 제약이 많다. 부동산 시장은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많이 뛰어드는 투자처다. 비교적 안전한 실물 자산이기도 하다. 


 인기를 증명이라도 하듯 부동산 투자 관련 서적들의 종류 역시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매경출판(매일경제신문사)의 '대한민국 부동산 10년 후 미래가치에 주목하라'를 선택한 까닭은 이전에 매경에서 읽은 의학, 경제등의 전문 서적들의 퀄리티가 좋았던 기억이 있어서다. 




'대한민국 부동산 10년 후 미래가치에 주목하라' 의 차례이다.  크게 4가지 파트로 나뉘어 있으며 부동산과 관련된 하나부터 열까지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었다. 


1부 대한민국 부동산 10년 후 미래가치에 주목하라

2부 서울, 새로운 지평을 펼치다

3부 수도권의 미래는 반전이다

4부 지방, 그 화려한 비상의 날개


1부에서는 부동산의 의의와 사람들이 선호하는 주거 형태, 신도시와 다양한 종류의 주거 공간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아파트와 단독 주택을 비롯하여 오피스텔의 특징까지 한 눈에 담을 수 있었다. 


2부에서는 서울을 중심으로 하는 부동산 관련 정보들을 담고 있었다. 

우리에게 친숙한 동네의 이야기들이 등장해서 흥미로웠다. 

특히 사람들의 최대 관심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재건축 아파트에 대한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그 밖에도 도시 철도로 인하여 혜택을 받는 지역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었다.


3부에서는 수도권 중심의 부동산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수도권의 신흥 주자로 떠오른 남양주시와 시흥시를 비롯하여 다양한 수도권 광역도시들에 관련된 내용이 담겨져 있었다.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GTX노선과 관련된 지역의 이야기를 자세히 알게 되었다. 다양한 그림 자료들이 삽입되어 있어서 본문의 이해도를 높여주고 있어서 좋았다. 또, GTX 노선별 지역 점검과 그에 따른 유망지역 분석이 수록되어 있었따. 


마지막 4부에서는 지방 지역들이 다루어지고 있다.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많은 혁신 도시들이 등장하고 있는 요즘, 꼭 필요한 정보이기도 하다. 

혁신도시는 10개가 지정되었는데, 이전기관을 최대한 유사한 영역의 업무를 수행하는 가능을 중심으로 분류하여 지정했다고 한다. 부산, 대구, 광주전남, 울산, 강원, 충북, 전북, 경북, 경남, 제주등이 이에 포함된다. 본문을 토대로 각 지역의 입지와 장점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점이 좋았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수시로 만들어졌다 없어지는 수많은 정책들이 헷갈리거나 혼란스러웠던 적이 있었는데 '대한민국 부동산 10년 후 미래가치에 주목하라' 를 통해 전체적인 맥략과 흐름을 단번에 꺠달을 수 있어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부동산 문외한인 사람들의 입문서로 적격이다. 


--




주택은 실물인 부동산이므로 가격상승 과정이 그대로 연동되어 혜택을 본다. 즉, 인플레이션에 대한 방어가 가능하다. 반면 전세보증금은 정기예금과 마찬가지로 자체적인 증식기능이 없다. 전세로 사는 것은 주거비용 측면에서 제일 저렴할 수는 있으나 그 자체가 한계로 작용할 수 있다. -54쪽


기존의 주택 투자가 시세차익에만 기댄 투자였다면 요즘에는 매달 정기적인 임대수익이 가능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투자로 변신했다. -65쪽


수익형부동산은 아파트 등 주택투자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부동산 규제가 상대적으로 덜하다는 이유다. 그렇가도 갑자기 인기가 높아진 것은 아니다. 저금리 시대가 장기화되면서 꾸준히 관심을 받아 왔다. 수익형부동산은 부동산읜 운용에 따라 정기적으로 일정한 현금흐름이 발생하는 부동산이다. 반드시 비주거용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주거용도 가능하다. 월세를 받을 수 있다면 종류를 가리지 않는다. - 8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