뷔페처럼 골라서 투자하는 해외 ETF 백과사전 - 이 책 한 권이면 끝, '글로벌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김태현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뷔페처럼 골라서 투자하는 해외 ETF 백과사전

 

 

이 책 한 권이면 끝, '글로벌 ETF 투자 실전 가이드북!'

 

 

10년에 2배씩 오른 금,

 

10년에 2.5배씩 오른 부동산,

 

5년에 2배씩 오른 '수익률 1, 해외 ETF 투자

 


 

 

저금리 시대. 더 이상 예금이나 적금만으로 돈을 불리는 건 힘들어졌다.

 

단지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 저축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이러한 상황을 인지한 발빠른 사람들은 벌써 주식과 펀드를 효과적으로 이용중이다.

 

나 역시도 막연하게 수익을 기대하면서 시작했다.

 

처음에는 제대로 공부하지 않고 무턱들고 국내 주식 시장에 뛰어 들었다가 낭패를 본 경험도 부지기수.

 

그래서 이번에는 해외 ETF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알아보고 공부하고 싶어서

 

초심자의 마음으로 해외 ETF 백과사전을 읽게 되었다.

 

 

ETF?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해석하면 '거래 가능한 펀드'라는 의미다.

 

간단히 주식시장에서 쉽게 거래할 수 있게 만든 펀드를 말한다.

 


 

 

투자자들이 흔히 범하게 되는 오류 중에 '홈 바이어스 (Home Bias, 자국 편향)'가 있다고.

 

자신이 살고 있는 나라의 주식을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데서 오는 편견이란다.

 

나에게도 홈 바이어스가 있지 않았나 싶다.

 

 

차트 분석과 재무재표 분석은 보지도 않고 해당 기업의 신제품 소식이나

 

내가 가진 브랜드 이미지에만 초점을 맞추고 투자했던 기억이 안다.

 

당연히 수익성을 떨어지고 주식에 대해 소극적은 자세로 바뀌었다.

 

 

이 책을 읽으며 새로 알게 된 사실중에 하나는 바로

 

국내 주식시장 규모는 전 세계의 2%가 채 되지 않는다는 것.

 

 

이 좁은 우물에 갇힌 우물 안 개구리가 되는 것 보다는

 

상대적으로 더 넓은 시장이자 비교적 안정적인 해외 ETF로 눈을 돌리는 것도 해볼만 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심지어 주식처럼 거래하기 간편하고 그 안정성은 주식 이상으로 높으니 말이다.

 

 

 

 

 

 

해외 ETF 백과사전의 구성은 이렇다.

 

맨 앞 장에 우리가 해외 ETF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와

 

해외 ETF의 강점, 해외 ETF에 대한 간단한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그 다음 본격적으로 해외 ETF의 장점과 거래법, 상품명을 통한 파악법

 

분산 투자, 해외 ETF 투자에 꼭 필요한 사이트들이 소개되어 있다.

 

정말 해외 ETF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읽어도 좋을 만큼

 

다양하고 세부적인 내용까지 속속들이 이야기하고 있어서 좋았다.

 

 

이밖에도 해외 ETF 활용 방법과 투자 방법

 

투자에도 사이클이 존재한다는 것과 해외 ETF 매매 노하우까지.

 

기본 개념을 습득한 이후에 직접 활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는 고배당 ETF와 미국 주식시장 대표 ETF이 나와 있었으며

 

섹터별, 테마별, 특색별 ETF와 채권 ETF에 대해서도 총망라하였다.

 


 

해외 ETF는 다이소라는 문장이 머리속에 확 와닿았다.

 

많은 종목과 넓은 시장, 그로 인해 다양하고 세분된 ETF들이 마치 다이소를 연상시킨다는 설명이다.

 

내가 원하는 종목과 비전있다고 생각하는 종목들을 선정해 투자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느꼈다.

 

또한 주식만큼 거래하기 간편함에도 불구하고 그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이라는 점도 좋았다.

 

 

뭐든 남의 말에 휘둘리기보다는 내가 직접 공부하고 자신이 있는 지점에 투자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법이라고 생각한다. 백문이 불어일견이라고 했던가.

 

해외 ETF 투자에 도전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직접 이 책을 통해 지식을 쌓기를 바라며 추천한다.

 

 


바야흐로 조금만 공부해도

 

돈이 보이는 ETF 전성시대다.

 

절대 잃지 않는 슬기로운 투자를 원한다면,

 

정답을 ETF 투자다.

 

 

해외 ETF로 국내 주식시장의

 

아킬레서건을 뛰어넘어

 

'든든한 수익률''든든한 미래'까지

 

보장받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