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 - 혈관 명의가 전하는 혈관 건강의 모든 것
김동익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4월
평점 :
품절


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


- 혈관 명의가 전하는 혈관 건강의 모든 것 -









매일경제신문사 산하에 있는 매경 출판에서 새로 출간된 도서 


<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



주로 경제경영이나, 제테크, 자기계발 분야의 책들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과 사람들의 경각심이 두드러짐에 힘입어서


이러한 건강, 의학 분야의 책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매스컴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주변 사람들을 통해서도 흔하게 접하게 되는 병들이 존재한다. 


바로 혈관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질환들이다.



혈관 건강이 곧 우리 몸의 건강이라고 여길 수도 있을 만큼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혈관이지만


그 중요성과 위험성만큼 우리는 혈관건강에 대해 잘 알지 못 한다. 



다리와 팔 등의 일부 신체 부위를 제외하면 우리 몸의 혈관은 눈으로 직접 보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혈관 건강이 얼만큼 나빠졌는지, 얼마나 문제가 있는지 가시적으로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나 역시도 눈에 보이는 외상이나 기타 질환들에 비해서 혈관 관련 질환들을 더 둔감하게 여기며 지내온 것 같아서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고 바로 잡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은 김동익 교수가 집필하였으며


우리에게는 여러 프로그램들과 EBS명의 등의 TV출연으로 익숙한 분이기도 하다. 



약력으로는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혈관외과 교수, 대한혈관의학학과 이사장, 


대한당뇨발학회 회장, 한국줄기세포학회 회장 및 이시장, 대한 정맥학회 회장 및 의사장 등이 있다. 



전문적인 의학 지식들과 더불어 수 많은 환자들을 진료하고 치료하면서 쌓은 노련함으로 


많은 사람들의 혈관 건강에 힘을 쏟고 있었다. 




 

<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의 차례이다. 



혈관 건강의 중요성부터 혈관의 종류와 역할, 


혈관과 관련된 질병들, 혈관 질병 초기 증상, 


혈관이 젊어지는 식습관 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었다.




 

혈관 나이란? 


나이 많은 사람의 혈관 조직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 아니다!


심장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도가 그만큼 증가했다는 의미라고 한다.



이처럼 아주 단순하고 기본적인 혈관 관련 지식들부터 


혈관에 대한 이모저모, 관련 질병으로 인한 증상과 발견 방법, 치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는 책이다. 


 



당신은 콜레스테롤에 관해 얼마나 자세히 알고 있는가?


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에서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산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바로 혈관 건강과 직결된 부분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고밀도의 콜레스테롤이며, 지단백질이 많고 콜레스테롤을 적은 편이다. 



이외에도 포화 지방과 불포화 지방의 차이점, 


트랜스 지방과 오메가 지방 등등 다양한 정보를 접하게 되었다. 



우리가 의학 프로그램이나 메스컴에서 


자주 접해서 익숙하고 어딘가 들어봄직한 단이들이지만


제대로 알지는 못했던 개념들을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심장은 우리 몸에 중심에 위치해 혈액을 온 몸에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 몸에 혈액이 드나드는 것을 혈액 순환이라고 부르며 



심장에서 전신 조직으로 혈액이 순환하는 것을 체순환, 


심장과 허파가 혈액을 주고 받는 것을 폐순환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흔히 동맥이 좋은 피, 정맥이 나쁜 피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체순환의 경우에는 동맥에 영양과 산소가 포함된 깨끗한 피가 흐르는 게 맞지만


폐순환의 경우에는 이와 반대로 진행된다고 한다.




 

 

앞서 혈관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과 혈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습득했다면


뒤이어 혈관 나이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대해 알 수 있었다. 



혈관의 구조와 동맥, 정맥, 모세혈관의 모양도 그림 자료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었다. 


일반인들을 위해 실용적으로 만들어진 듯한 세심함이 읽는데 도움이 되었다. 




  

주요 혈관 질환의 초기 증상.


이보다 더 중요한 내용이 있을까. 




우리가 혈관 건강에 대해 아는 만큼 치료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빠른 내원과 수술을 통해 생명을 구할 수도 있는 혈관 질환에 대한 정보들이니만큼


나와 주변 사람들의 증상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많은 이들이 건강하게 살았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는 혈관 질환 치료법과 혈관 관리를 도와주는 건강식단,


그리고 혈관이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운동법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책에 매우 자세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으니 책을 통해 혈관 건강을 지켰으면 좋겠다. 




가족력이 있어서, 혹은 건강 검진을 하고 결과가 안 좋아서, 경계성 단계여서 등등....


저마다 혈관 건강에 대해 배우고 싶어진 계기는 다를지 몰라도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일 것이다.  



바로 건강하게 살고 싶은 마음.


<몸이 되살아나는 혈관 건강 비법>을 통해 각자 소망하는 건강을 지키는 사람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