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구어 영문법 - 알기 쉬운 해설로 업그레이드된 영어회화를 위한 영문법 바이블
제프리 리치.얀 스바르트빅 지음, 김주성 감수 / 빅북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 공부를 하기 전 공부의 목적을 확실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바로 상대방과 원활하고 올바르게 의사 소통이 가능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었다. 


 단순히 남들도 하는 공부여서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발전과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하여 공부한다면 그 효과와 결과는 천차만별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구어 영문법>은 나의 니즈를 정확히 간파하는 영어 문법서였다. 







 이 책의 기획 의도 및 목적을 보니 나의 목표와 상당 부분 일치하여 나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알맞은 영문법서라고 느껴졌다. 흔히들 성인이 된 지금의 영어 실력은 중학교에 완성된 것이라고 말한다. 개인의 노력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나는 어느 정도 일리 있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지금 내가 가진 영문법적 지식들은 대부분이 중학교 시절 습득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이 쓰여진 것도 이와 관련이 있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영어에 대한 지식들은 대부분 문어체 위주의 영문법일 것이다. 그러다 보니 구어체 중심의 영문법 체계에는 다소 낯선 기분이 들곤 하는데, 사실 구어체 영문법과 문어체 영문법은 크게 다르지 않고 유사하다. 그러므로 그동안 우리가 숱하게 접해온 문어체 영문법서 대신 구어 영문법을 배움으로써 영어를 듣는 능력과 회화 능력이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를 품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인 '제프리 리치'는 갱카스터 대학교의 언어학 및 현대영어학과의 교수이고 공동 저자인 '얀 스바르트빅'은 스웨덴의 룬드 대학교 영어과 교수로 재직 중이라고 한다. 이 책은 네 명의 영어 전문가가 공동 저술했던 CGEL을 현대적인 영문법에 알맞게 재구성하며 광범위한 분량을 핵심체크사항 위주로 압축한 교재이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구어 영문법(A Communicative Grammer of English )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 책은 올해 3번째 출간을 맞이한 영어 문법서로써 기존의 내용을 완전히 개정하여 현대적인 문법과 사용에 맞추어 재편성한 문법서이다.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언어 자료가 깔끔하고 간결하다는 점이다.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구어 영문법인만큼 실증적인 사례의 문장들을 사용했다고 하는데 이러한 점 때문인지 전문 지식을 담고 있는 얼토당토않은 문장들이 아니고 우리의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을 사용한 점이 인상적이었다. 


책을 펼치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건 서문과 기호 일러두기이다. 책의 서문에서 이 책이 만들어진 배경에 대해서 다시금 알 수 있었고 기호 일러두기를 통하여 이 책을 정확히 즐기는 법을 알게 된 듯 하다.








PART 1 - 이 책의 활용법 가이드

PART 2 - 실용 영문법

PART 3 - 영문법의 A부터 Z까지


이 책은 크게 세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첫번째 파트에서는 이 책을 어떻게 읽고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었다. 특히 제일 앞부분에 나와있는 '언어의 의사소통적 접근법'이 인상깊었다. 우리가 왜 구어체를 나타내는 구어 영문법에 주목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보통 책을 읽으면 본문 외의 내용은 그냥 넘어가기 마련이다. (나 역시도 그런 편이다.) 그렇지만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한 구어 영문법> 을 읽을 때 만큼은 이 택의 활용법 가이드를 정독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전의 참고서나 문법서에서 미처 겪어보지 못 한 자세한 사용법이 쓰여져 있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이 책의 가장 중심적인 내용이라고 볼 수 있는 실용 영문법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실생활과 연관이 있는 구체적이고 간결한 예문들을 통해 구어 영문법을 익히는 시간이 되었다. 워낙에 양이 방대한 탓에 나도 아직 읽는 중인데, 순서가 명료하게 나열되어 있어서 앞으로 필요하거나 궁굼한 부분이 생길 때마다 발췌해서 볼 예정이다. 


세번째 파트에서는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그동안 접해 온 영문법을 다루고 있었다. 







색인과 목차가 잘 정돈되어 있어서 필요한 부분을 발췌하여 공부하기에도 적격이었다. 





혼자 공부하기에도, 영어 교재로 활용하기에도 모두 좋은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한 구어 영문법>


두고 두고 읽으면서 활용하고 배우고 싶은 영어 문법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