곁에 두고 읽는 인생 문장 - 거장의 명언에서 길어 올린 38가지 삶의 지혜
김환영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곁에 두고 읽는 인생 문장

: 거장의 명언에서 길어 올린 38가지 삶의 지혜



세계 최고 명사 500인의 명언 수록

<곁에 두고 읽는 인생 문장>에서는 저자가 자신이 겪은 삶의 고비에서 큰 힘이 되어준 문장들을 만나볼 수 있다. 고전은 고전으로 불릴 만한 이유가 있으며 아무리 많은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인간의 마음을 건드리는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로 이 책은 고전과 기본에 꽤 충실한 책이다.



책 표지를 펼치자 마자 만나는 문장. 짧은 글임에도 삶의 순환이 잘 드러나 있었다. 차례 ​ 인간은 자기 존재의 문제에 대해 해답을 찾아야 하는 유일한 동물이다 (Man is the only animal for whom his own existence is a poblem which he has to solve) - 에리히 핀카스 프롬 문장들이 주로 수록되어 있는 만큼 단편적인 주제의 글들이 여러 개 수록되어 있었는데 인간의 존재의 이유와 해답에서 부터 시작하여 성장을 이끄는 문장, 공감과 소신의 문장, 지혜와 통찰력 그리고 안목과 식견을 높이는 문장들까지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었다. ​ 명언들이나 명문장들을 단순 나열시킨것이 아니라 작가가 의도한 주제에 맞게 분류되어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고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이 명언 모음집인 동시에 자기계발서로의 가치도 더해지는 듯하다. 특히나 한글 문장과 함께 영문장도 적혀 있어서 어떤 의미인지 원문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점이 좋았다. 내가 모르는 표현들도 알게 되는 것 같다. ​ 시간 : 시간이 나서 살지 말고 시간을 내서 살아야 한다.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Time and tide wait for no man)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하게 주어지는 시간이라는 개념. 누구나 한 번쯤 시간을 붙잡고 싶거나 앞당기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추상적인 개념이기도 한 시간에 관한 명언들이 유독 인상깊게 다가왔다. ​ 분노 : 내일로 미뤄야 할 유일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분노다. ​ 분노는 회상만 해도 점화된다. (The bare recollection of anger kindles anger.) -퍼블릴리어스 사이러스 혹자는 지금의 세상을 분노와 혐오로 점철되었다고 말한다. 나역시 이에 깊게 공감한다. 분노는 회상만 해도 점화되며, 이전의 기억을 꺼내었을 뿐인데 그 때로 돌아가 당시처럼 힘든 상황을 직접 겪어본 적도 있기 때문이다. 허나 분노가 세상을 돌아가게 만드는 순간도 있다. 이 책에서는 분노도 잘만 쓰면 개인과 나라 발전의 밑거름이라고 한다. 도대체 분노가 어떻게 사회를 발전시킨단 말인가 물음표가 생겼는데 뒤이어 나오는 문장을 보고서 이해할 수 있었다. ​ 바로 이 문장이다. 맞는 말이다. 우리는 연예인들을 비롯하여 너무 많은 이들에게 과한 기준과 엄격한 잣대로 분노의 표현을 일삼은 반면,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일들에 대해서는 너무 빨리 분노를 삭히고 있지는 않았나하는 생각이 들어 머리를 한 대 맞은 기분이었다. ​ 이외에도 인생에서 종종 마주하는 선택의 기로에 놓였거나 슬럼프를 마주하는 때에 도움이 될 만한 많은 명언들이 수록되어 있었다. 몇몇 문장은 나도 직접 나만의 격언집을 만들고 싶을 정도로 깨달음을 주기도 했다. ​ ​ ​ 인생을 바꾸는 명문장 필사 30 ​ 마음에 드는 문장을 발견하면 꼭 메모를 해놓는 나에게 더할 나위없이 반가운 부록이었다. 책에 수록된 문장들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기회라니 부록을 쓰는 순간 이 책은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특별한 책이 되는 것 역시 마음에 든다. ​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