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나의 빈센트 - 정여울의 반 고흐 에세이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한 번은 인생에서 반 고흐를 만난다,

빈센트 나의 빈센트의 책 표지에 적힌 문장이다.

그렇다. 우리는 살면서 한 번쯤은 그를 마주하는 순간이 온다.

누군가에게는 한 번으로 그칠 수도 있고 다른 누군가에게는 한 평생이 될 수도 있다.





이 책의 저자는 후자의 사람이었다.

그래서인지 긴 시간을 그의 세계와 마주한 사람의 열정 같은 것이 담겨져 있다.



물리적으로 결코 가깝지만은 않은 그의 발자취를 따라다니며

느낀 많은 것들이 작가의 글 안에 고스란히 녹여져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그의 에세이기 이전에 정여울 작가의 에세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책은 그의 삶과 그림 그리고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고흐의 그림을 제외하고는 아는 것이 없었던 내게는 상당히 친절하게 느껴지는 책이었다.



최근들어 각종 영화와 전시회 또 그 밖의 다양한 형태로 빈센트 반 고흐와 관련된 산업들이 다시금 많아지고 있는데

때로는 그림으로 때로는 글로 그를 한 번이라도 접한 적 있는 사람이라면 혹은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는 책이 될 것이다.


그가 우울과 아픔을 재료로 삼아 예술 활동을 한 게 아니라

그 모든 걸 맞서기 위해 용기로 그림을 그렸음을 안다던 저자의 말을 몇 번이고 눈에 담았다.



내가 그의 모든 것을 이해하기에는 무척이나 부족하지만

계속해서 기억하고 관심을 가지면 그는 언제나 우리 곁에 살아있는 것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