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년 이상이 보면 좋은 책이라고 되어 있어서일까? 아무런 사전지식없이 책을 접하긴 좀 어려울 듯 싶다. 지구이야기는 할 말이 무지 많을 거 같기도 하고, 어려울 것 같기도 하고. 엄마가 보는 것도 좋지만 아이가 보는 시각은 어떨까? 그리고 아이는 어떤 방식으로 이 책을 재미있게 머리 속에 담을지 궁금해서 초등학교 4학년 딸아이에게 책을 읽으라고 했다. 어떻게 할까라는 말에 하늘이야기, 공기이야기...뭐 그렇게 정리를 하고 싶다고 한다. 해보라 했다. 엄마는 옆에서 쳐다봐주기만 해주기로 하고 아이가 하는 걸 지켜봤다. 커다란 스케치북에 이렇게 자리를 잡아 놓더니 이런이런 사진이 필요하다고 한다. 책을 카피해주면 좋겠다고도 한다. 공룡사진은 그냥 그리는 게 어떠냐는 말에 그러마 하더니 스테고사우러스를 그린다. 이 녀석이 제일 인상적이라나? 스테고사우러스를 먼저 그리고 인류의 변천을 찾았다. 인류에 대한, 원시인에 대한 그림을 찾더니 집에 있는 과학잡지를 보고 그것이 더 낫겠다고 한다. 오리고 붙이며 변천을 적기. <지구이야기>에는 오로라에 대한 부분이 있어서 인상적이라 한다. 물론 다른 책에서 읽은 것까지 기억하여 정리하긴 했지만 오로라의 이야기를 제대로 읽어서 좋았다. 엄마인 나도 오로라를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터라 도움이 되었다. 더 많은 이야기는 스스로 찾아봐야 할 듯. 공기이야기와 바람이야기. 공기와 바람은 손잡고 다니는 사이다. 편서풍과 무역풍에 대해서 처음 듣다보니 어리둥절해 한다. 이전 이집트를 찾아보면서 적도를 찾고 그 주변 이야기를 잠깐 했던 것이 기억이 나긴 하는데 생소한 언어에 호기심을 보인다. 기후이야기도 적었다. 그러고 보니 스케치북의 한쪽에는 서로 연관이 있는 것끼리 되어 있다. 공기, 바람, 기후. 공기이야기에는 나무이야기도 빠질 수 없다. 사람은 이산화탄소를 내뿜지만 그 이산화탄소를 마시고 산소를 만드는 나무로 인해 우리가 살 수 있는 거라고. 지구를 잘 가꾸고 보존해야한다고 아이는 생각한다. 작년 독서만화그리기를 한 것이 생각이 나서 표현해 보았다. 짠~ 완성. 뿌듯해 한다. 자신이 아이디어를 내어서 스스로 한 것이 대견스럽고 이렇게 쓰다보니 하나하나 정리가 된다고 한다. 앞으로는 좀더 심도가 있어져야겠지만 그것은 시간이 흘러가면서 채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