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편하게 부자되는 법, ETF - 투자는 하고 싶은데 주식이 어려운 당신에게
이승원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테이퍼링이 막상 현실화되었지만 미장은 거침없이 상승중이다. 국장은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는 불안정한 현 시기에 개별 종목으로 투자하기엔 너무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된다. 개별 종목에만 관심이 가던 예전과는 달리 ETF 투자로 분산투자가 자동으로 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려는데 이에 대해 공부해보고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주로 한국 운용사에 의한 ETF 설명으로 되어있다.

책은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되어있다. 1장에서는 ETF 시장의 성장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ETF 시장이 급격히 성장중에 있으며 ETF란 무엇인지 기존 펀드와의 차이를 비롯해 장점과 단점에 대해 써있다. 2장에서는 ETF 거래에 필요한 기본 개념들을 설명한다. 종목명이 어떻게 써있는 것인지 주식의 배당금과 ETF의 분배금의 차이점, 그 외에 참고할만한 ETF 정보 사이트등이 써있다. 특히 반도체 ETF에 삼성전자가 당연히 포함되어있지는 않다는 내용 등이 유익했다. 3장에서는 앞으로 부각될 테마형 ETF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준다. 요새 유행하는 많은 미래형 산업의 테마들에 관한 개념을 설명해주지만 해당 관련 ETF명을 직접적으로 추천하지는 않는다. ESG나 전기차,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 요새 핫했던 테마들에 대한 기본적 개념을 설명하는 파트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중국 관련하여 긍정적으로 보는 관점은 참고할만하다고 생각된다. 4장에서는 연금계좌에서의 ETF 투자에 대해 말한다. 국내 근로자로서 세금공제혜택이 있는 연금계좌를 통한 ETF 투자에 관한 장점들을 설명해주고 그 한계에 대해 말해준다. 마지막 5장에서는 ETF 투자자가 놓치기 쉬운 6가지란 제목으로 레버리지나 인버스 ETF가 왜 장기투자에 적절치 않은지 원자재 ETF의 가치가 왜 생각과 다른지 등에 대한 기본적 설명과 함께 자산배분 전략 4가지에 대해 설명해준다.

많은 책을 통해 이미 ETF에 대해 접하고 공부하고 있어서인지 새로이 알게 된 내용이 많지는 않았다. 하지만 NAV나 LP와 같은 보다 근본적인 ETF 개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깊은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추가적으로 투자에 관해 직접적으로 방향성을 잡아주지는 않지만 미국 운용사에 의한 미국 ETF에만 관심이 있던 내게 국내 운용사에 의한 ETF에도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 책이었다.

#세상편하게부자되는법ETF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