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yuli의 일러스트 실력 향상 TIPS - 캐릭터 일러스트 인물 데생 테크닉
Miyuli 지음, 김재훈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적에 만화보는 걸 너무나 좋아해서 만화가가 되는 게 꿈이었습니다.

나이가 들어 뒤돌아보면 20대초 만화동아리 활동을 하며 만화를 그리던 때가 제가 제일 열정적으로 살던 때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때를 생각하니 그립기도 하네요.

저는 평범한 직장인이 되어 취미로 컬러링도 하고 그림도 그리곤 하는데 여러 그림장르 중 만화그리기에 가장 관심이 많아서 만화그리기 관련 책이 출판되면 눈길이 가곤 하네요. 그래서 이 책을 서평할 수 있게 되서 너무 좋습니다.

저자분은 독일분으로 대학에서 애니매이션을 전공했고 현재는 만화관련 프리랜서로 활동하신다고 합니다. 이 책은 SNS에 올린 만화창작 관련 메모를 정리한 책으로 일본에서 출판된 책이네요. 작가분이 일본에서 1년간 체류를 하셨다고 하는데 그림체에서 일본만화의 영향이 보이는 거 같네요.

목차를 보니 5장으로 나뉘어져 있네요.

제 1장 Head 머리 그리기

만화를 그리는 아마츄어들이 하는 실수중 하나가 본인이 잘 그리는 얼굴 각도만 그린다는 점입니다. 저도 예외라고 할 수는 없을 거 같아요. 로 앵글과 하이앵글에서의 얼굴 각도는 어려워서 잘 그리지 않았는데 이 책에서 매우 강조를 하고 있어 책을 보고 그려보았네요.


제 2장 Hands&Feet 손발 그리기

손에도 표정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얼굴을 제외하고 만화에서 손으로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손만 잘 그려도 그림을 굉장히 잘 그린듯 느껴지기도 하구요. 발은 사실 신발신은 모습을 많이 그려서 관심도가 손에 비해 떨어지기는 하지만 이런 부분을 잘 그리는 사람이 진짜 고수라 생각됩니다.

책에서 손,발 그릴때 요령있게, 입체감 있게 그리는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어 도움이 많이 되네요.


제 3장 Body 몸 그리기

만화에서 인체를 그릴때 근육을 잘 몰라도 그릴 수 있습니다. 근육을 잘 알고 그리는 게 어렵기도 해서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데 이 책 작가분은 근육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신 분으로 이 책으로 다양한 근육을 공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좋습니다. 남성뿐 아니라 여성의 몸도 사실적 표현을 기준으로 되어 있어 제 취향에 맞는 거 같네요.

가끔 남성작가들이 여성의 몸을 현실과 다르게 특정부분만 강조해서 그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부분에 거부감이 든 적이 있었거든요.


제 4장 Folds and Clothes 의류와 주름 그리기

만화에서 벗고 있는 모습보다 옷을 입고 있는 모습을 주로 그리기 때문에 옷의 종류에 따라 실루엣과 주름을 잘 그리는 건 중요합니다. 소재나 의상별 주름의 차이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있어 옷 그릴때 도움이 될 듯 싶네요. 그림을 잘 그리기 위해선 감각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이론을 알고 있어야 됩니다. 작가분이 글로 써 둔 주름 그릴때 포인트는 꼭 외우고 있으시면 자연스런 옷을 그릴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제 5장 Others 그 외 TIPS

컬러 일러스트에 도움이 되는 빛에 대한 지식,흑백 일러스트의 명암과 선에 대한 지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전반적인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만화를 배울 수 있는 여러 책과 비교시 이 책의 장점은 좀 더 리얼한 표현력이라고 말할 수 있을듯 싶습니다.

작가분의 캐릭터 자체가 현실적인 인체를 바탕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사실 사실적 표현에서 강조 생략을 하긴 쉽지만, 강조 생략된 표현에서 사실적으로 인체를 표현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꼭 그렇게 할 필요는 없지만 사실적 표현부터 시작해서 강조,생략등으로 나가는 게 정석이긴 합니다.

저같은 경우 어려워서 추구를 하지는 못했습니다만 좀 더 사실적 표현 위주의 캐릭터를 좋아하는 편이라 책이 마음에 드네요.

요즘 웹툰 작가가 고수입 전문가로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웹툰 그리는 것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저도 웹툰 학원 수강료를 알아본 적이 있는데 한달 수강료가 거의 40만원이 넘는 곳도 많은 거 같아요.

그런데 작가분이 오랜 시간동안 축척된 만화관련 지식을 책 한권(학원비에 비하면 너무나 저렴한)으로 배울 수 있다는 건 너무나 감사한 일인거 같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은 이때,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로 만화를 그려보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저도 이 책으로 저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봐야겠습니다.

책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