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6 대한민국 부동산 트렌드 - 대한민국 No.1 부동산 전문가 20인의 냉철한 분석과 전망
조선일보 산업1부 부동산팀 엮음 / 북클라우드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블로그 주소 : http://blog.naver.com/sofasloth/220595680758
저번 '나는 상가에서 월급 받는다' 책에 이어 부동산에 관한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미래의 트렌드를 알려주는 것이 아닌 바로 내년을 겨냥한 책이라서 어떤 내용이 나올까 궁금했는데,
읽어보니 사회자도 나오고 문답체로 나오는 것을 보고 그제서야 강의 내용을 엮은 책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2014년부터 진행한 강연이라네요, 이런 강연도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참여하신 강연자분들 구성이 투자 컨설턴트부터 교수님, 인테리어 잡지 발행인까지 다양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해서 그런지 한가지 사안에 대해서도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시각 차이가 있는 내용이 흥미로웠습니다.
두 강연자께서 상반된 의견을 주장하시는 덕분에 어딘가에 치우치지 않고 내용이 중심을 잡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저 같은 부동산을 갓 알아가는 초보에겐 혼란스러운 점도 있었습니다.ㅎㅎㅎ
(1부까지는 제가 이해하기 어려워서 책 읽는 진도가 좀 안나갔어요 ㅠ)
책 내용에서 2016년 부동산의 이슈를 8가지나 잡아줬는데요. 제가 기억에 남는 것은 아래 사진의 키워드들입니다.
[키워드1] 월세시장
주택 시장이 전세에서 월세 시장으로 넘어가고 있다는 말은 저도 많이 들었습니다.
왜 그렇게 시장이 변해가는지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어서 감사했습니다.
[키워드2] 인구감소
인구 감소의 영향이 가장 크게 미칠 곳을 모두가 부동산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구 감소는 경제에서 큰 변수입니다. 부동산에서도 당연히 그렇겠죠.
저도 이전에 티비에서 일본의 인구 고령화와 감소가 부동산에 미친 영향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어
이것이 과연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미친다면 어떨지가 궁금했어요.
인구감소에 대해서는 다큐멘터리의 영향 때문에 두려움이 앞섰는데, 책에서는 인구 감소에 대한 또다른 관점을
알려주어서 신선했어요.
책에서 가장 좋았던 내용은 박원갑 전문위원님의 강연 내용이었어요.
저같은 부동산 쪼렙이 읽어도 내용이 이해하기 쉬웠고, 또 가슴에 콕 박히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부동산, 재테크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박원갑 전문위원님께서 다시 한번 기본을 알려주셨어요.
돈의 흐름 = 금융(金融)=cash flow
단어에 본질이 있었어요.
부동산에서도 중요한 것은 현금의 흐름이라고 하신 말씀, 뇌리에 콕 박혔습니다.
Trend의 의미 또한 흐름입니다.
'훌륭한 선장은 바다와 싸우지 않는다'라는 말씀은 노련한 선장이 바다에 몸을 맡기는 것처럼
시장의 흐름을 이용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역시 그것을 읽을 수 있는 눈과 경험이 뒷받침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저도 언젠가는 안목과 연륜이 쌓이기를 바라며 이번 책도 유익하게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