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왜 안 와 웅진 모두의 그림책 13
고정순 지음 / 웅진주니어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웅진 주니어에서 출판된 워킹맘과 그런 엄마의 아이를 위한 그림책 '엄마 왜 안 와'.

 작가는 어린 시절 엄마가 늘 늦는 이유를 알지 못했고, 피곤해 하는 엄마의 눈치를 살피기에 바빴다고 한다. 아이의 속상한 마음과 눈매를 알아도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다보면 어린 아이들에게  무엇 때문에 늦는지, 왜 피곤한지 설명해주기에는 엄마의 마음도 여유가 없고 버거운 세상이긴 하다. 하지만 자녀를 사랑함에도 이런 일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고 제시되지 않았으니 부모의 답답한 마음도 클 것이다. 작가는 지금 어른이 되어서야 그런 엄마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었고, 엄마와 아이 모두에게 말해주고 싶었다고 한다. 

그림책이다보니 분량이 많거나 길지는 않다. 그러나 워킹맘으로 바쁜 일상과 가사노동, 육아를 병행해야만 하는 고단한 엄마들에게 자녀에게 설명해줄 수 있는 적당한 방안을 제시해주고, 아이들에게도 눈높이에 맞는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특히 삽화가 인상적인 책이었다. 엄마가 회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모습을 동물들과 함께하는 모습에 빗대었는데, 복합기가 서류를 뱉어내는 모습은 토하는 코끼리, 회의를 하는 모습은 길 잃은 동물들, 전화를 하는 모습은 잠 안 자고 울어대는 새들, 화난 상사는 꽥꽥이 오리, 전철을 타는 모습은 공룡의 배 속 등으로 묘사하였다. 단지 엄마의 일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동물들에 빗대어 표현을 한 덕분에 아이들의 입장에서도 엄마를 이해하면서 동시에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다.

 또한 엄마가 회사에서 일을 하며 늦는 이유에 대한 묘사 뿐만 아니라 마지막엔 자녀에 대한 엄마의 따뜻한 애정과 관심을 표현해주었던 점이 좋았다. 어린 시절 맞벌이 때문에 늘 피곤해 하시던 엄마가 생각났다. 그때에도 이런 책이 있었다면 엄마도 나도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전에 맞벌이 통계를 본 적이 있다. 엄마나 아빠가 휴직을 하거나 전업을 하며 자녀를 돌보는 경우도 있었지만 거의 반절 이상의 부모들이 맞벌이를 하며 자녀를 양육하고 있었다. 전체 아이들의 반절 이상은 부모가 왜 늦는지도 모른 채 엄마 아빠를 기다리고 있다는 이야기다. 자녀를 사랑하고 보살피지만 이런 상황을 어떻게 설명할지 잘 모르겠는 부모와 하염없이 엄마와 아빠를 기다리는 아이들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