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년세세 - 황정은 연작소설
황정은 지음 / 창비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정은 작가의 전작 소설을 읽어보지 않은사람으로서 가장 특징적으로 느낀것은 문체의 담담함 그러면서도 절제미(美)가 느껴졌다. 


서사가 빠르지도 않으면서 그렇다고 느리지도 않은점이 꽤 마음에 들었다. 다만 독자에 따라서 소설이 부분 부분마다 재밌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으로 나누어져있다고 느낄 수 있다.


묘사가 지나치게 구체적이어서 늘어지는 부분도 있었으며, 등장인물들의 답답함이 느껴져 흐름이 끊기는 부분도 있었다. 다만 그러면서도 나로 하여금 이 책을 계속 붙들고 있었던 것은 이순일, 한영진, 한세진으로 이어지는 분리되어 있으면서도 연결된 형식 떄문이었다.


소설은 굉장히 현실적으로 있을 법한 인물들의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다. 고아로 역경속에서 성장하고 할머니가 된 이순일이라는 인물, 서로 많은 점에서 다르지만 각자 많은 생각을 하며 내면으로는 서로를 이해하며 살아가는 한씨 자매들의 이야기로 역사적 배경이 뒷받침 되어 진행되어간다.


다만 아쉬웠던 점은 소설 중간 중간 사용된 사회적인 이슈 또는 정치적 문제들의 삽입인데, 팟캐스트, 촛불집회, 입양아 문제 등은 적어도 나에게는 의미하는 바를 온전히 전달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가장 마음에 들었던 소설의 장은 역시 '하고 싶은 말'일 것이다. 역설적으로 자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 말을 하지 못하는 각자의 사정을 내면적인 묘사로 잘 표현했고, 이는 사실 어느 현대인이나 갖고 있는 생각을 반영했다고 생각한다. 결국 인물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지 못했지만, 작가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성공적으로 전달한 것이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문학을 사랑하는 우리는 선뜻입니다.

선뜻 인스타그램주소 https://www.instagram.com/sunddeut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