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수식어 - 더 큰 세상을 향한 전후석의 디아스포라 이야기
전후석 지음 / 창비교육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강한 호기심과 끌림으로 다가온 [당신의 수식어]. 타지에서 발견한 한인 공동체의 감동적인 스토리가 소리없이 사라지게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 전후석 작가. 그가 느낀 정제되지 않은 희열과 떨림은 나에게도 그대로 전달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그 책을 읽는 독자에게, 현재를 살아가는 한민족 전체에게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줄 것이다.

타지에서 소수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어떤 수식어로 살고 있을까? 그 수식어는 누가 부른 것인가? 누구에 의해 규정된 것인가? 낯선 곳이 익숙해 질 때까지, 낯설었던 문화가 어색하지 않을 때까지 그 속에서 수많은 사람과 시간을 보내야지 만들어지는 나의 수식어. 나의 이름.스스로 명명하라. 나의 이름을. 나는 누구인가? 이 수식어를 찾아가는 과정, 이 수식어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내 삶은 시작되고 끝이 맺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