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50일 하루 한 장 글쓰기 - 초등 갈래별 주제 글쓰기 완주 시리즈 10
이혜정(웃는샘) 지음, 이현지(무르무르) 그림 / 서사원주니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전문가가 아닌 저는 엄마라는, 어른이라는 이유로 집에서 홈스쿨링으로 아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시행착오도 상당히 많고, 가르쳐 주다 되려 당황하거나 막히는 일이 부지기수 입니다 ;;;

앞으로의 교육과정에서 글쓰기의 비중이 가장 크다고 해서 글쓰기연습에 공을 많이 들이게 되네요!!

여러가지 종류의 글을 쉽게 쓸수 있도록 알려주는 친절한 책을 알게되어 소개해 보겠습니다^^

" 갈래별 글쓰기 전략 & 생각을 키우는 3단계 구성 "

글을 잘쓰려면 일단 다양한 글을 접하며 독해력을 올립니다.

그리고 주제에 대한 내 생각을 꺼내는 연습을 합니다.

글쓰기 기법을 알고 그것을 활용해 생각을 정리하는 법까지!!

이렇게 정리해 놓고 보니 막연했던 글쓰기 방법이 구체적이 되고 차근차근 방법대로 실천에 옮기면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글쓰기에 앞서 어떤 단계로 어떻게 생각해서 써야 할지가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집에서 엄마가 가르치다보면 정말 화가 치밀어 오를때가 한두번이 아니거든요 ㅎㅎㅎ

단계단계 별로 어떻게 생각해서 쓰면 좋을지를 알려 주기때문에 궂이 집에서 지도하지 않아도 스스로 답을 하다보면 글이 자연스럽게 써집니다.

첫번째 ' 나'

두번째 ' 너 '

세번째 ' 우리 '

네번재 ' 세상 '

다섯번째 ' 밸런스 글쓰기'

챕터가 잘 나뉘어져 있는데 주제가 참 마음에 듭니다.

먼저 나에 대해서 알아보고 내가 아닌 너에 대해서 또 우리, 세상 이런식으로 생각을 확장시켜 줍니다.

생각의 폭과 세상을 보는 시야까지 넓혀줍니다.


글쓰기 전략이 나와있어요!

독서록을 쓰고 3줄쓰기를 하는데 잘 쓰다가 어느날은 또 두서없이 쓰는 날도 있거든요!

이 전략표를 보면서 글을 조금더 짜임새 있고 앞뒤가 맞도록 잘쓰는 방법을 같이 궁리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글과 글쓰기 전략을 골고루 연습해 보면 어떤 글이든 자신있게 쓸수 있고, 초등 논술의 기초 실력까지 탄탄하게 쌓을수 있어

두말 할것 없이 매일쓰는게 당연하겠죠!!


50일 학습 계획표

매일매일 쓰기는 본인이 힘들것 같다고 해서 일주일에 3번만 쓰기로 정했습니다.

엄마의 일방적인 계획이 아닌 본인이 스스로 계획을 해봄으로써 너무 힘들면 줄이고, 더 쓸수 있을것 같을때는 횟수를 늘리기로 하였습니다.

같이 계획표를 보면서 정했더니 아이의 불만도 줄어들고 실천의지가 불타올라요 !

계획표를 보면서 같이 만들어가는 방향으로 진행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먼저 ' 나 '에 대해 아는것으로 글쓰기가 시작됩니다~

글을 쓰다보면 그 글안에서 내 생각이나 나의 성향이 많이 묻어 나면서 어떤사람인지 알수 있어서 사실 참 신기하기도 합니다.

아이랑 함께 ' 나 '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보는 시간을 가져보니 서로 몰랐던 나에 대해서 알게 되었어요!


나의 탄생석을 알아보면서

온가족의 탄생석도 알아보고, 나는 이런 보석이 더 좋은데!!

보석에 대해서 인터넷 검색도 해보면서 생김새, 색깔, 어떻게 발견되었는지, 가격 등을 알아보았는데

이런 시간도 아이가 너무 즐거워해서 유익한 시간이 었습니다!!

일단 질문에 대해서 단답형으로 대답을 적고,

이것들을 모두 모아서~하나의 글로 만드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막연하게 나의 탄생석에 대해서 글을 써보자 라고 했을때 보다 훨씬 접근성이 좋았습니다.

다양한 형식의 글을 써볼수 있어서 교과시간에 글쓰기 할때도 많은 도움이 되겠더라구요!

늘 국어가 2시간으로 연달아 있을때는 제일싫다고 말하는 아이인데 앞으로 어떻게 달라질지 기대가 됩니다!

하나의 글을 완성해 보니

자신감이 그새 붙었는지 오늘은 대화하는 방식으로 글을 썼다고 하면서

다음에는 국어책에 나오는 글처럼 써보겠다고 하면서 즐겁게 썼습니다~!

물론 칭찬은 필수겠죠^^

집에서 어떻게 글쓰기를 가르치면 좋을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딱 맞는 책인것 같아 강력 추천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