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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를 디자인하라
유영만.박용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8월
평점 :
걸은 만큼이 내 인생이라는 말이 있다면, 저자는 언어는 생각을 담는 그릇이고 내가 아는 언어만큼 내 세계가 열리며 내 언어의 한계가 내 세계의 한계라고 말한다.
제목 "언어를 디자인하라"는 말은 언어를 레벨업하라는 것이고 그 레벨업 기술 중 하나는 자기만의 7가지 개념사전을 만드는 것이다. 그 7가지 개념사전은 신념사전, 관점사전, 연상사전, 감성사전, 은유사전, 어원사전, 가치사전을 말한다. 결론적으로는 책을 깊이 읽고 주체적으로 해석하여 적확한 언어로 기술하고 자기만의 정의를 하는 연습이 필요한 것이다.
책을 읽다 보면 '언어의 디자인'은 글쓰기, 창의력과 이어지고, 마케팅이나 브랜드까지도 연결된다. 책을 덮고나니 나의 목숨과도 바꿀수 있는 '마지막 단어'에 대해 계속 생각하게 된다. 나의 핵심가치, 나의 심장을 뛰게 할 단어는 과연 무엇일까
P.25 물고기 비늘에 바다가 새겨지는 것처럼 사람의 몸에는 언어의 비늘이 새겨진다.
P.143 꼰대의 언어는 늘 진부하고 과거형이다. 하지만 리더의 언어는 늘 새롭고 미래형이다.
P268.목숨과도 바꿀수 있는 '마지막 단어' 가 있는가
간디의 마지막 어휘는'비폭력', 스티브잡스는 '혁신', 리처드 브랜슨은'상상' 일것이다ㆍ부처님은 자비, 공자는 인, 플라톤은 이데아, 사르트르는 실존, 스피노자는 코나투스, 니체는 아모르파티, 라캉은 욕망, 비트겐슈타인은 언어가 '마지막 어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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