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네 살 농부 되어보기 나를 특별하게 해주는 14세의 교양
이완주 외 지음, 김선호 그림 / 들녘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에 하는 주말 농장에 몇번 떨어졌는데 올 해 당첨이 되었어요.^^

우리부부도 기대와 걱정이 많았지만 아이들도 아파트에서만 살아서인지 주말농장을 한다고하니

이것을 심자 저것을 심자 ...어디서 들은건 많아가지고 완전 뒤죽박죽 엉마진창이네요.

그래서 아이들이 주관하는 아이들 주말 농장으로 하기로 하고 각자 심고 싶은걸 세가지씩 정해서 해보기로 해어요.

작물을 정하고, 땅에 대해서 공부를하고,농사 방법에 관한 모든 내용을 한 권에 책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책을 찾았는데

그 책이 '열네 살 농부 되어보기'네요.

마침 우리 큰 아이가 열네살이라 완전 마춤 책이였어요. 아이가 어른들 기준의 책이 아니라 자기 기준으로 되어 있는 책이라며 열심히 읽고, 또 읽고 있어요. 덕분에 올해 친환경 야채들 마음껏 먹을 수 있겠다는 기대가 되네요.

'열네살 농부 되어보기'는 농사를 하기전 기초 지식들로 먼저 시작이 됩니다.

<본문중> 흙의 할아버지는 누구인가?

용암이 흙의 조상이랍니다.용암이 지구 표면으로 솟아 올라와 식은 것이 바위이고,

바위가 깨져서 자갈이 되고, 더 깨져서 모래가 되고,여기서 더 깨지면 흙이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잘게 부서지는 과정을 '풍화'라고 합니다.

학교에서 과학 시간에 배운 내용을 '열 네살 농부가 되어보기' 다시 읽게되니

일상생활에 과학에 이야기가 숨어 있다면 재미있어하네요.

저희 가족이 이번에 농사지을 작물은

고추(가지과 열매채소)

4월 하순 ~ 5월 상순 난이도가 상으로 되어 있어서 걱정이 되지만 필요한 작물이라 도전해 보기로 했어요.

당근 (미나리과 뿌리채소)

3월 말~ 4월 중순 난이도는 중이고, 아이들이 싫어하는 당근을 직접 기르면 잘 먹을 것 같아서 골랐어요.

상추,시금치,쑥갓,토마토...

작물을 심는시기부터 키우는 방법,식물마다 필요한 모든 정보가 책 한 권으로 해결할 수 있어서 초보 농사꾼에게는 딱 맞는 맞춤형 책이네요. 저희 가족처럼 주말 농장 처음 하시는 분들 이 책 한권이면 주말농장 잘 꾸려 나갈 수 있어요.

올해는 '열 네살 농부 되어보기' 도움으로 유기농 야채 마음 것 먹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