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싱킹 - 속도를 늦출수록 탁월해지는 생각의 힘
황농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이 공허하고 일상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평소 내가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생각의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달라진다.

조금은 달라질 필요가 있는 나의 인생을 위해
슬로싱킹을 읽기 시작했다.
황농문 박사님의 몰입1,2를 읽고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이번 저서도 나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이라 믿고 진지하게 읽어나갔다.
코로나 19로 인한 가정보육중이라 완전 몰입독서는 어려웠지만..

산만한 상태에서 고도의 몰입상태로 가는 길목에 반드시 '몰입 장벽'이 있기 때문에 이를 넘지 못한 상태에서는 몰입이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쫓기는 삶을 살게 되고 삶이 더 어려워진다고 한다.

내 앞의 몰입 장벽은 무엇일까.
나의 단단한 가치는 무엇일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슬로싱커가 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책을 읽기로 했다.

깨어 있을 때 무조건 자기가 하는 분야를 생각하려는 의도적인 노력을 해야한다.
의도적인 노력..
개인적인 문제로 너무 많은 잡생각을 끊임없이 파고드는 경향이 있는 나인데
나는 좋지 않은 방향으로 파고드는 습성이 있다.
나에게 필요한 것, 내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생각하려는 의도적 노력이 나에게 필요함을 느꼈다.
그럼 나의 시냅스 배선에 영향이 올 것이라.

몰입이라는 책과 마찬가지로 이 책은 슬로싱킹의 성공사례들을 제시하면서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었다.
독박육아라고 핑계대며 집중하지 못하는 나에게도 짬짬이 생각을 하며 내 자신에게만 오롯이 집중할 수 있는 것.
그것이 나에게 제일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생각의 끈을 계속 놓지 못하고 오래 붙들고 잡고 있다. 그렇지만 그 생각이 온전히 내 자신이 집중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엉뚱한 쪽으로 뻗어나가기도 하고, 내 자신의 창의성을 차단시키기도 한다. 슬로싱킹은 4차 산업혁명시대, 어떤 AI도 대신할 수 없는 인간의 두뇌를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를 제시해주는 책이다.

#슬로싱킹 #황농문 #몰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