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딱 좋은 고독 매일 읽는 철학 2
예저우 지음, 이영주 옮김 / 오렌지연필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https://m.blog.naver.com/lowseat/221524391881
특별히 유인이 없는데도 나는 늘 불안하다

그래서 나는 존재하지도 않는 위험에 주의를 기울이고

정말 별볼일 없는 번뇌조차도 무한히 부풀려버린다.

이는 나를 다른 사람과 제대로 지낼 수 없도록 만들었다.

235p

과거의 내 모습을 보는 것 같았어요. 늘 불안했고 상상으로 부불려진 생각들로 나 자신을 외부로 부터 고립시키며 살았던 과거의 모습을 떠올리며 쇼펜하우어를 통해 고독과 행복을 쪼금^^ 배웠네요. 관심조차 두지 않았던 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쉽지는 않았지만 좋은 경험이었어요.

(카이로스 가입 후 다양한 책을 경험하는 좋은 기회를 얻어 감사합니다.)



이 책의 부제는

쇼펜하우어처럼 살아보기: 일곱가지 인생 문제를 철학하다.

1.당신의 사상이 당신의 세계를 결정한다.

2.인생은 고통이지만 행복으로 전환할 수 있다.

3.세상 모든 것을 다 가질 수 없다면 담담해져라.

4.본래 험악한 인성을 수양으로 억눌러라.

5.고독을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6.붙잡아 둘 수 없는 시간을 추운히 이용하라.

7.타인에게 현혹되지 말고 독립적으로 사고하라.



아르투르 쇼펜하우어는

독일의 위대한 철학자이며 사상가입니다. '의지'를 철학의 근거로 삼아 서양 현대 철학을 열었고 평생 인생 문제를 연구했어요. 비관주의적 태도 때문에 사람들에게 거부당했지만 이성적으로 살피면 비관주의적사상과 관념을 우리 생활과 인생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쇼펜하우어의 비관은 자포자기 상태가 아니예요. 내면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나아가는 것이라고 해요. 비관을 통해 사고하고, 의심하며 부정하는 것을 배운 그는 비관주의자인 동시에 낙관주의자입니다.

끊임없이 배우면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문제를 바라보며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사색으로 진정한 깨달음을 얻었다고 말해요.




쇼펜하우어는 자신의 재능을 상당히 신뢰했다고 해요. 자신이 가진 것의 가치를 소중히 여겼고 자기 자신을 통제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인생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은 절대로 사장되지 않는다는 믿음으로요.


고통은 피할 수 없는 것이므로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우라고 해요. 자신의 영혼을 만나는 사고의 기회로 삼고 제대로 고통을 줄이기 위해 기뻐하는 마음을 지니고 고통에 저항하지 말고 용감하게 직시하며 자신의 내면을 통제하는 법을 터득하라고 합니다. 고통이 주는 긍정적인 힘이 훨씬 많다고 합니다.



쇼펜하우어는 사람에게 가장 큰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은 그 자신이라고 했어요. 행복하려면 행복에 대한 기대를 낮추고 내면의 풍성한 인격을 완성하며 타인과 비교하지 말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타인을 부러워하기 보다 자기 자신부터 충실해지며 다른 사람의 견해에 대해 담담하게 흔들리지 않는 태도를 길러야 제대로된 관용을 기른다고 말하며 고독을 피할 수 없으면 즐기라고 합니다.


고독을 대하는 태도를 바꿔라.

고독할 때 의미있는 일을 하며 자신을 격려하라.

자신이 지닌것에 더 많이 주목하라

성장의 기회가 되는 고독을 깨달아라

고독을 직시하고 향유하라

자신에 대한 확신으로 자신을 통제하라



시간과 삶의 주인으로 살아라.

자신의 생명을 책임지고 시간을 공경하라.

시간은 자신을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에게 친절하다.



철학자의 길을 걸을 수 있었던 데는 끊임없는 독서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해요. 독서를 통해 얻은 이론을 눈으로 삼아 인간 삶의 천태만상을 보고 느꼈고 실제 삶을 가장 이성적인 시각으로 관찰하고 살펴 표현했다고 말하며 배움과 사고가 결합된 사고하는 독서를 하라고 합니다.



독서와 사색을 통해 진리를 얻으며 실천으로 얻은 것만이 진짜 자신의 것이되고 내 자신이 생각의 주인으로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



나의 과거 모습같았던 문장이 있었지만 전 쇼펜하우어 처럼 고독을 직시하지도 고독을 즐기지도 못했네요. 그저 회피하며 부정하려고 애쓰며 보냈어요. 개인의 시각과 사유습관을 기르기 위해 계속 변화하는 외부환경속에서 자신의 생각을 바꾸라는 쇼펜하우어의 말을 생각하며 자신만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 사색하는 시간으로 나의 영혼을 만나는 시간을 자주 가져야 겠어요. 자신의 가치를 알고 끝까지 지켜낸 자신에 대한 믿음 또한 생각해 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