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 나의 복잡한 심리를 이해하는 방어기제 수업
조지프 버고 지음, 이영아 옮김 / 더퀘스트 / 2025년 1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
무언가에 홀린 듯, 자신이 내린 결정이 옳다고 굳게 믿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작년에 그러한 경험을 했고, 시간이 지나 그것이 회피의 끝판왕이었다는 사실을 인지한 후로 많은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그 이후로 제 감정과 생각들을 차분히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방어기제라는 개념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방어기제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자기 보호 수단 중 하나이지만, 그것이 더 이상 나를 보호하지 못하고 오히려 고통이 될 때 많은 사람들이 상담실을 찾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는 방어기제를 잘 알고 다스릴 줄 알아야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그 방어기제 때문에 자신의 문제를 보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총 10가지의 방어기제를 세부적으로 다루며, 스스로 어떤 방어기제를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더 나아가, 앞으로 어떤 방향과 방법으로 보다 건강한 방어기제로 나아갈 수 있는지도 안내합니다. 또한 책에 실린 ‘연습’ 과정을 통해 나와 타인 모두에게 방어기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우리가 어떻게 고통스러운 진실을 회피하는지 차근차근 배워갈 수 있었습니다.
나를 이해하게 되면 타인도 이해하게 되고, 결국 타인을 품어줄 수 있는 여유로 이어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방어기제에 관심은 있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알아가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