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삶이 흔들릴 때 니체를 쓴다 - 니체가 묻고 내가 답하는 100일 인생문답
이인 지음 / 서사원 / 2026년 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
책의 제목처럼 ‘삶이 흔들릴 때’ 나를 붙잡아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으로 서평단을 신청하게 되었고, 기회가 닿아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자님은 니체를 통해 인생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야를 얻고, 세상을 즐기며 헤쳐 나갈 용기를 얻으셨다고 합니다. 이를 증명하듯 이 책에는 니체의 문장과 더불어, 그 글이 더욱 생생하게 전해질 수 있도록 매만진 저자의 글이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 덕분에 니체의 의중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함께 제시된 질문들을 통해 제 삶을 되돌아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본 책에는 니체의 문장 100가지가 수록되어 있어, 날마다 한 장씩 펼쳐 읽고 적으며 흔들리는 삶을 바로 잡아 가도록 도와줍니다.
저자님이 고심 끝에 선별된 니체의 문장들을 따라가며, 제 삶과 마음을 들여다보는 과정이 신기하게 느껴졌습니다. 총 세 번의 시간을 통해 새로운 생각의 소재를 얻고, 사색하며 제 삶을 더욱 깊이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기억에 남는 부분은 '사랑과 경멸'에 관한 문장이었습니다.
자기혐오로 스스로를 몰아붙이곤 했던 저에게 이 부분은 오래 머무는 문장이었습니다. 니체의 문장을 통해 '나는 나를 혐오하는 것이 아니라, 어쩌면 나를 사랑하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나를 경멸하는 만큼 고치며, 더욱 사랑해줄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놓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지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깨달음과 시야를 얻고 싶은 분들께
⚘ 삶이 흔들릴 때 니체를 쓴다 ⚘ 를 추천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