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의 탄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한자의 탄생 - 사라진 암호에서 21세기의 도형문까지 처음 만나는 문자 이야기
탕누어 지음, 김태성 옮김 / 김영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갑골문에 새겨진 한자 속에 담긴 인문학적 이야기 <한자의 탄생>

 

우리가 중국의 한자의 영향을 받은 한자문화권임은 너무나 당연하다.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로 인해 우리 문자의 혁신이 있었음에도 한자는 우리 생활 깊숙히 박혀있어서 지금까지도 낱말과 어원은 한자로 풀어야 이해되는 것들이 상당수다. 통계적으로는 우리 말의 70%정도는 한자어라 하니 그냥 넘길 수만은 없는 일이다.

 

한자는 사물을 본 떠 그 사물이나 그것에 관련있는 관념을 나타낸 상형 문자이다. 우리 나라의 문자는 표음문자로 그 과정이 다르다. 그래서 한자를 무턱대고 외우고 공부하면 낭패일 수 있다. 한자의 조형원리를 알고 그 발전 단계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것은 한자 문화권인 우리로서는 어쩔 수 없는 숙명일 수 있다. 한자가 위대하니 그것을 받들자는 사대주의와는 다르다.

 

탕누어의 한자의 탄생을 읽었다. 이 책은 갑골문자에 나타난 한자를 분석하여 그 모습을 우리 앞에 보여준다. 물론 이러한 과정은 그 전의 학자들이 충분히 시도했었기에 새로운 것이 아니다. 이 책의 장점은 그것에 더해 갑골문에 담긴 문화와 역사를 인문학적으로 서술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한자의 모체는 중국의 갑골문에서 찾을 수 있다. 갑골문은 동물(거북이)의 뼈나 껍질에 새겨져 있는 글자로 오래 전 고대 중국에서 주술적으로 사용했던 문자 기호이다. 이러한 문자 기호의 발견은 그동안 베일에 쌓여져있던 중국 역사와 문화, 농법, 역법 등 다양한 분야를 확인할 수 있기에 획기적이었다. 때문에 갑골문자는 당시 사회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나침반 역할을 하며 중국 문자와 문물을 이해할 수 있는 배경이 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을 가지고 탕누어는 갑골문 속에 담긴 한자 이야기와 한자 변천 과정을 인문학적으로 재미있게 서술한다. 한자 속에 담긴 그 시대의 이야기와 삶은 읽는 소소한 재미를 준다. 탕누어 식의 신변잡기성의 편안하면서도 위트있는 이야기도 재미를 배가시킨다. 더욱이 한자의 조형 원리인 상형, 회의, 지사, 형성, 전주, 가차를, 모든 살아있는 것이 흔적을 남기는 상형, 모니터 커서같은 막대부호 지사, 하늘아래 새로운 문자는 없다는 전주와 가차로 알기 쉽게 설명하여 유익한 지식의 즐거움까지도 얻어갈 수 있다.

 

다만 이 책은 한자의 기초적인 지식이 부족하거나, 한자에 흥미가 없다면 몰입도를 떨어뜨릴 수 있는 여지가 다분한 것도 사실이다. 한자권이라고는 하나, 표음문자를 사용하는 우리로서는 한자의 특성과 그 시대 중국 문화를 아는 것이 우리 문화를 알아가는 것보다는 재미가 없을 수도 있다. 중국이나, 한자를 직접 사용하고 있는 문화권에서 더욱 요긴하게 읽힐 수도 있다. 그런 걸 감안하고 책을 선택해야 할 듯 싶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