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 초등 고학년용 - 초등 학습어휘 글쓰기로 전과목 성적이 쑥쑥!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박재찬(달리쌤) 지음 / 길벗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문해력이 화제이지요

얼마전 EBS 당신의 문해력 프로그램을 통해서

저뿐 만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문해력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던 계기가 되었던 것같아요

초등학생들이 꼭 길러야 하는 능력 중에 하나가 문해력!!

책을 읽는 것만으로 문해력이 향상되지는 않는다고해요

이렇게 문제집을 통해서 키워 보는 것이 중요한 것같아요

독해력과 문해력 비슷해 보이는데 무엇이 어떻게 다를까요?

독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이며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해요

이러한 문해력을 초등저학년인 우리아이

길벗에서 출간된 <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로

어휘력뿐 만아니라 문해력을 키워보기위해

아이와 학습해 보았답니다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의 목차를 살펴보았어요

준비마당으로 문해력 이해하기

문해력에 대해서 알아보고, 초등학교때 문해력을 길러야하는 이유등

문해력을 이해해 볼 수 있도록 하고있어요

첫째 마당 - 국어 교과에서 문해력 다지기

둘째 마당 - 수학 교과에서 문해력 다지기

셋째 마당 - 사회 교과에서 문해력 다지기

넷째 마당 - 과학 교과에서 문해력 다지기

총 다섯개의 마당으로 구성되어있어요

목차에서부터 국어뿐만 아니라 수학, 사회, 과학 교과의 어휘를

익히면서 문해력까지 키워 볼 수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었어요


하루 10분, 2개월 완성으로 공부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는 학습계획표가 수록되어있어요

아이들의 수준과 진도에따라 1개월, 2개월 두가지 학습계획표로

우리아이에게 맞는 것으로 선택해서 학습해보면 될 것같아요

하루 10분 어휘를 공부하고

그 어휘를 내 것으로 만들어 본 뒤에는

체크표시하며 마무리 합니다

준비 마당을 먼저 아이와 차근차근 읽으면서

문해력이 무엇인지, 초등학교 때 문해력을 길러야하는 이유등을

읽으면서 동기부여를 가져 보며 학습을 해 볼 수 있어요

무작정 문해력을 길러야해가 아닌

문해력을 왜 초등시기에 꼭 길러보면 좋은지를 아이가 인지하고

읽어 봄으로써 더 효과적인 학습을 해 볼 수 있을 것같아

본격적인 학습하기 전 꼼꼼하게 읽어보았어요

언어의 한계는 세계의 한계이다

영국 철학자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어휘의 한계는 문해의 한계이고,

문해의 한계는 학습의 한계다 - 길벗 -

이 문구가 가슴에 확~ 와 닿는 말로

문해력에서 가장 기초가 되고 기본이되는 것이 어휘력이지요

어휘력의 차이는 이해 수준의 차이로 이어지고

이해 수준의 차이는 학습 한계의 차이로 이어져

중고등학교 때의 학습 수준의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학습의 한계를 없애기 위해서는 어휘력을 익혀야하고

어휘 중에서도 대화할 때 사용하는 어휘가 아닌

교과서에서 나오는 학습어휘를 배워야 하는데요

문해력을 기를 수 있는 골든아워인 초등학교 때

꼭!! 문해력을 키워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네요



초등학교 5, 6학년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학습어휘들을로 평소 대화를 할 때 사용하는 어휘들과는 조금 다르며

한자어가 많아요~

어휘들 중에서 뜻을 설명할 수 있는 어휘가 몇개 인지를

학습에 앞서서 체크해 보고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예비초 3아이는 동형어, 다의어 말고는

제대로 뜻을 설명할 수 있는 어휘가 없었네요

아직 초3이긴 하나 아이 스스로도 어휘력 부족을

느끼게 되었던 시간으로

어휘력을 더욱 다져보아야겠다는 아이~

동기부여가 확실하게 되면서 학습을 시작해 볼 수 있었어요


<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에서 배우게 될 학습어휘는

다음과 같은 4단계의 과정을 거쳐서 선택되었어요

1단계 :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 5 ~ 6학년

국어,수학,사회, 과학 성취기준 분석

2단계 : 교과별로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학습 요소 뽑아내기

3단계 : 학습 요소 중 5, 6학년 학생들이 잘 알지 못하거나

혼동하는 어휘 뽑아내기

4단계 : 지금까지 뽑아낸 어휘들을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는 것들과 묶어내기



<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

★ 학습어휘를 효과적으로 익히며 문해력을 높이는 6단계 ★

① 어휘 살펴보기 ② 어휘의 뜻 추측하기

③ 어휘의 뜻 알아보기 & 문제 풀이로 확인하기

④ ' 나의 말 '로 어휘 정리하기

⑤ 배운 어휘를 넣어 글쓰기하기

⑥ 배운 어휘를 이용해 퀴즈 만들기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학습해 볼 수 있어요




첫째 마당 - 국어 교과에서 문해력 다지기

각 마당 앞부분에는 배울 어휘들을 수록하여

어떤 어휘들을 배우게 될지 빠르게 확인해 볼 수 있어요



1일차 학습에서는 장면을 어떻게 표현할까? 라는 주제로

5학년 1학기 1단원 ' 대화와 공감 '

5학년 1학기 2단원 ' 작품을 감상해요' 5학년 교과와 연계된 내용으로

초등 교과서에 등장하는 학습어휘들을 익히고

사용함으로써 문해력을 키워봐요

문해력이 중요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속 어휘들을

주제별로 익혀 볼 수 있어요


① 어휘 살펴보기

학습어휘가 들어 있는 예시 지문을 소리내어 읽어보았어요

아이가 책을 읽거나 지문을 읽을 때에는

소리 내어 읽어 보면서 학습을 하고 있는데요

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해고 기억해 볼 수 있어서

사소하다면 사소할 수 있는 부분으로

소리 내어 읽으면 훨씬 장점이 많은걸 알기에

이 방법으로 읽어 봅니다

각각의 일차에는 오늘의 어휘를 하이라이트를

넣어서 어떤 어휘를 배우게 될지 강조해두고 있어서

한 눈에 바로 확인하고 어휘 살펴보기의

글을 소리 내어읽어 볼 수 있도록 해요

② 어휘의 뜻 추측하기

어휘의 뜻을 보지 않고, 학습 어휘가 무슨 뜻인지

먼저 생각해봐요

문장 속에 들어 있는 모르는 어휘를 미루어 생각해 보는 것은

그 어휘를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고해요

정확한 의미를 떠올릴 수 없어 답답하더라도

이 단어를 대충 어떠한 뜻인지 정도의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이 좋다고해요~



③ 어휘의 뜻 알아보기 & 문제 풀이로 확인하기

지문을 소리 내어 읽으면서 무언극, 공감의 어휘를

무슨 뜻인지 미루어 짐작하며 읽었다면

어휘의 뜻 알아보기를 통해서 학습어휘의 뜻이 무엇인지를

확인해 보면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어요

그리고 문제 풀이의 간단한 문제를 통해서

학습어휘의 의미를 올바르게 잘 이해했는지를

확인해 보고 넘어가요

④ ' 나의 말 '로 어휘 정리하기

이번에 배운 어휘를 나의 말로 정리 해보면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야야

제대로 나의 것으로 만들어 보고 오래 기억해 볼 수 있는데요

아이가 저에게 오늘 배운 어휘를 설명하였어요

처음에는 정확하게 말 할 수 있을까?라는

아이의 걱정이 있었으나 아이가 걱정 되는 마음에 ㅎ

어휘의 정확한 뜻을 여러번 소리내어 읽어보며 익혀 보고 난 후에야

말해 보겠다며 말해 보았으며

비교적 잘 설명해 주었어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도 정확한 어휘를 나의 것으로 만들며

문장 속에서 쓰임도 확실하게 알고

오래 기억해 볼 수 있을 것같아요




⑤ 배운 어휘를 넣어 글쓰기하기

배운 어휘를 넣어 글쓰기를 해보는데요

선생님의 팁을 통해서 글쓰기 어려워하는 아이들도

어렵지 않게 주어진 것으로 글쓰기를 해 볼 수 있어요

처음에는 글쓰기를 해야하다는 생각에

무작정 거부감이 생길 수 있는데요

아이도 처음에는 글을 써야한다는 생각에 어렵겠다,

힘들겠다라는 말을 하더라구요 ㅡㅡ;;

아니야 첫 문장과 끝 문장이 주어지고

그 중간에는 상상해봐 이 상황을 어떨지

어떤 느낌일지 말이야!! 라고 하니

일단 주어진 첫 문장을 쓰기 시작하며 그 다음의 문장도

어렵지 않게 써주는 아이였어요 ㅎ

그리고 끝 문장으로 마무리 하며 글쓰기를 완성해 보았어요




⑥ 배운 어휘를 이용해 퀴즈 만들기

내가 익힌 단어를 다른 사람들에게 퀴즈를 만들어 보는 단계이에요

누군가에게 퀴즈를 내어 봅니다

예비초3 퀴즈를 내라고 하니 이부분이 어려운듯

그대로 그뜻이 무엇인지 쓰라는 퀴즈를 ^^;;

이부분을 다시 저와 함께 배운 어휘를 넣어 퀴즈를

만들기를 큰아이들이랑 주말에 해보았어요

그제서야 아이도 어떻게 이용해서 퀴즈를 만들어보면 좋을지

감이 오는 듯하였어요

중학교 학습어휘와 오늘의 글쓰는 어땠는지

체크해 볼 수 있는데요

아이는 저학년으로 어려웠어서 살짝 어려웠어요~ 라고 체크했네요



2일차에서 배운 어휘는

비교와 대조 열거에 대한 어휘를 공부했어요

참치김밥과 고추김밥 두가지 김밥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서

비교와 대조의 뜻을 이해해 볼 수 있었어요

공통점을 찾아 설명하는 것을 - 비교

차이점을 찾아 설명하는 것을 -대조라고 해요

두 가지를 구별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국어 사전에서 두 가지 모두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용하여 설명하는 방식으로

넓은 의미에서는 비교와 대조는 비슷하게 사용되어요

어휘뜻 알아보기로 오늘 어휘의 정확한 뜻을 익히고

문제로 풀이를 통해서 어휘를 잘 이해했는지를 확인해보았어요

배운 어휘를 저에게 설명함으로써

다시 생각하면서 말하기에 어휘 학습을 더 효과적으로

익히며 기억해 볼 수 있게되는 것같아요

누군가에서 설명을 하거나, 마인드 맵을 그려보며

보는 것도 좋을 것같아요

배운 어휘를 이용하여 글을쓰고

퀴즈를 만들어보는 과정에서 어휘를 언제, 어떻게 써야할지를

자연스럽게 고민하면서 쓰게 되니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확실하게 어휘을 내 것으로 만들어 봄과 동시에

문해력까지 키워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오늘의 글쓰기는 어떻했는지 아이는

아직 살짝 어려웠어요라고 체크해두었어요

처음에는 많이 어려워했으나

한 두번 학습을 하므로 어떻게 하면 좋은지

조금씩 익숙해 지면서 수월하게 생각하고 글쓰는 과정을 통해서

어휘력과 문해력을 확실하게 높여 볼 수 있을 것같아요




골든 아워 초등학교 시기에

매일 하루 10분 학습!!!

집중력이 약한 아이도 지루 하지 않고

학습할 수 있는 시간으로

학습의 한계를 없애며 중고등학교 때 학습의 밑거름을

탄탄하게 다져감으로써

전과목 성적에서도 좋은 결과를 만들어 볼 수 있겠어요

확실하게 어휘와 이를 활용한 글쓰기를 통해서

어휘력과 문해력 그리고 글쓰기 실력까지 탄탄하게

잡볼 수 있는 <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