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대화의 기술 - 한마디 말로 신뢰를 얻고 기회를 만드는 법
최영준 지음 / 더페이지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페이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말을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저 사람들은 타고난 걸까? 어쩜 저렇게 설득력 있고 듣는 이로 하여금 집중하게 만드는 걸까 궁금했습니다. 직장 내에서도 업무 내용에 대한 지시 및 공유로 인해 대화를 하다보면 어떻게해서든 도움을 주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하는 반면 여유가 있어도 곱게 도와주고 싶지 않은 마음이 들게 말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들이 뭔가 저한테 나쁜 짓을 한 것도 아닌데 말만 들어도 저절로 그렇게 반응하게 되더라고요. 저 또한 혹시 후자 같은 좋지 못한 대화법을 사용하고 있는 건 아닌지 점검해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최영준 저자의 《인생을 바꾸는 대화의 기술》은 저자가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일상에서 많은 사람들이 저지르는 유익하지 못한 대화법에 대해 그 이유와 대화를 잘 하는 방법에 대하여 상세한 실천 방법을 제시합니다. 





◆확장하는 말, 한담에서 설득까지

'한담'이라는 단어가 낯설었는데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 별 중요하지 아니한 이야기를 뜻합니다. 말하기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에 '한담'과 '설득'에 대한 차이와 연관성에 대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저자는 이 두 가지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한담의 실력을 통해 설득하기까지 말하기는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뜻이죠. 누군가를 설득하기 위해 이해하기 쉽고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는건 그만큼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자연스러운 말하기가 바탕이 되어야 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가만히 주변 사람들을 살펴보면 쭈뼛쭈뼛 자신의 의견조차 제대로 표현 할 수 없는 사람은 공적인 자리에서도 남을 설득하는데 자신감을 내지 못해 큰 성과를 얻지 못하는 예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말도 많이 해본 사람이 잘 한다고 머릿속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의견과 감정 표현, 목적을 이루기 위한 말하기 연습을 평소에도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예민해졌을 때, 일식 대화법

PART 5에서는 감정과 상황에 맞는 일상 속 대화법을 알려줍니다. 그런데 독특하게 독자들이 저자가 전하고자하는 대화법을 쉽게 익힐 수 있는 명칭으로 음식에 비유하였습니다. 공허함을 느낄 때는 한식 대화법, 예민해졌을 때는 일식 대화법, 불확실함을 느낄 땐 퓨전 대화법 등 음식의 특성에 비유하여 화자의 싶은 감정, 상황에 따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이러한 설명이 가능한 이유는 저자는 '외식조리학부 외식조리' 전공 경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일식은 다른 요리에 비해 훨씬 섬세한 조리 방식이 필요한데 상대방 혹인 스스로가 예민한 상태일 때 다음과 같은 일식 대화법을 적용하면 좋습니다. 

[본문 p.203-205] 요약

첫째, 예민한 사람은 보통 자존감이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서로의 자존감을 지켜줄 수 있는 대화법으로 가능하다면 감정이 격해졌을 때 '생각할 시간'을 갖자는 명분으로 두 번 생각하고, 가능하다면 답변을 미뤄보세요.이러한 태도로 상대에 대한 존중과 신중함을 더하는 일입니다. 

둘째, 지나지게 감정에 이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날카로운 대화법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기위해 자기 인식을 통해 예민한 상태의 원인을 파악하고, 신중하게 소통하는 대화를 실천해보세요.

셋째, '자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약한 순간을 겪습니다. 이를 인지하고 조절할 수 있을 때, 건강한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업무가 과중하거나 체력적으로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별 일 아닌 것에도 쉽게 날카로워지고 감정적으로 이성을 잃고 말을 하게 되더라고요. 이런 감정적인 흥분 상태에 이르렀을 때 저자의 '일식 대화법'을 인지하고 예민해진 원인을 파악하여 건강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에필로그에서는 인생을 바꿔줄 수 있는 대화법을 실천하기 위해 앞서 배운 내용들에 대하여 요약하였습니다. 물론 이런 내용들을 머리로만 이해하면 안되겠죠?! 저자가 알려준 말하기의 중요성과 대화의 기술들을 직접 꾸준히 실천하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만들 수 있도록 요약정리를 해주었습니다. 





더페이지 출판 최영준 저자의 《인생을 바꾸는 대화의 기술》은 상황과 상대방에 따라 어떻게 대화를 시작하면 좋을지부터 올바른 경청하는 자세와 유익함에 대해 독자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비즈니스에 어울리는 대화와 사적인 대화에 필요한 기술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합니다. 말을 유창하게 잘 한다고 해서 잘 하는 것이 아닙니다. 본인의 감정과 의도를 스스로 명확하게 인지하고 요약 정리 할 수 있어야 하며 타인이 나에게서 얻고자하는 것을 내가 그들의 언어로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도 갖췄는지를 파악하고 연마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첫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은 물론이고 비즈니스, 강연, 피칭 등에서 유용하게 말하는 표현법, 대화법을 배우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