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호사 어벤저스 5 - 도로 교통법, 누가 가해자인가! ㅣ 어린이 법학 동화 5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5년 2월
평점 :
"가나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오늘은 가나출판사에서 새롭게 출시된 어린이 베스트셀러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에 이은 <변호사 어벤저스 시리즈>가 출간되어 소개합니다. 가나출판사 출판 고희정 저자의 어린이 법학 동화 『변호사 어벤저스 5: 도로 교통법, 누가 가해자인가!』는 법무 법인 지음 소속의 특별한 변호사들과 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중 도로 위에서 벌어지는 사고와 문제 해결하기까지의 과정을 다룬 초등학생용 법학 동화책입니다.


TV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피소드의 원작자, 신주영 변호사의 감수로 현장감과 정확도를 높였으며 초등학생들이 흥미로워할 생활 밀착 스토리를 바탕으로 전개되기때문에 아이들뿐만아니라 부모님도 함께 읽다보면 몰입하게되는 법학 동화책입니다.
평소에 잘 알지 못했던 법률 용어나 상식, 법 조항은 물론이고 도로 교통법에 대해서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글로만 하는 서술에 지루하지않도록 재미있는 그림으로 이해를 도와줍니다. 무엇보다 책 속에서 제시하는 예시 상황은 초등학생 어린이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상황으로 평소 교통 법규에 대한 이해와 법규를 지켜야하는 경각심을 일깨워줍니다.

『변호사 어벤저스 5: 도로 교통법, 누가 가해자인가!』 에서 제시한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준희는 자전거를 타고 횡단보도를 건너던 중 택배 차량과 부딪혀 크게 다치게됩니다. 이 과정에서 준희는 분명 초록 신호등에 건넜다고 했지만 운전자 배수근은 준희가 빨간 신호등에 갑자기 뛰어들었다며 주장합니다.

서로의 다른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증거를 수집하기위해 지음 소속의 변호사들은 어떤 노력들을 할까요?! 사건이 발생하면 이후 어떻게 처리되는지에 대한 절차와 지음 소속의 변호사들은 과연 이 난제를 어떻게 해결 할 지의 과정을 상세히 다뤘습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가장 먼저 서로의 과실을 판단하고 사후 처리를 하게 되는데요. 사고 현장 외에 여러가지 도로 교통법과 증거 자료를 바탕으로 법원의 판결이 있기까지의 과정을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것처럼 흥미진진하게 풀어나갑니다.


여러 인물들의 주장과 예기치 못했던 목격자의 증언, 그리고 법원의 판결을 위해 준비해야 할 증거까지. 판결이 나기까지의 과정에서 나오는 용어들에 대해 그림을 활용한 설명을 통해 생활 상식뿐만아니라 법률 상식까지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변호사 어벤저스 5: 도로 교통법, 누가 가해자인가!』는 자칫 지루하고 어려울 수 있는 25가지 법률 지식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이 전개됩니다. 아이뿐만아니라 부모님도 함께 읽으면 훨씬 더 유익한 삶의 규범과 생활의 지혜,그리고 법률 상식까지도 쌓을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법 외에 법의 역할과 유래, 정의 등도 명확히 이해할 수 있기때문에 변호사를 꿈꾸는 어린이들,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우고자하는 초등학생 어린이들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