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아침 한 문장 필사 - 하루를 시작하는 나만의 아침 의식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필사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늘아래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책을 많이 읽는 만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독서법을 찾아보다가 필사가 좋다는 말에 작년 말부터 필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내용이 좋다고해서 읽고 있던 책의 글을 필사하려다보니 다 좋은 문장같고 막상 또 따라쓰다보니 며칠 가지 못하더라고요. 안되겠다는 생각에 필사가 요즘 유행인 것 같아 다양한 책을 찾아보던 중 하늘아래 출판 김한수 저자의 필사책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아침 한 문장 필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아침 한 문장 필사》는 총 5가지 주제로 생각을 정리하며 필사하기 좋은 책입니다. 하루가 시작되는 아침은 가장 고용한 시간이며 오롯이 나의 생각과 마음에 집중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기도 하며 하루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순간인데요.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신다면 분명 집중해서 읽고 따라 쓰는 행복을 경험하게 되실거에요. 




책의 구성은 왼쪽 페이지에는 Day로 필사 일을 하루하루 구분할 수 있으며 철학적 통찰을 담은 명언이 수록되어있으며 오른쪽 페이지는 독자들이 직접 따라쓰는 구성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명언의 경우 철학자와 유명 작가님들이 남긴 명문장들이 수록되어있어 다양한 명사들의 책을 읽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유익한 내용이랍니다. 또한 단순히 따라 쓰는 것만이 아니라 '나의 감정 상태'와 '단단히 아침을 위한 한마디'로 사유의 시간을 갖을 수 있도록 매일 매일 질문 역할을 해줍니다.

사실 평소 우리 대부분은 타인의 감정은 신경써도 자신의 감정을 돌아보는 이들은 많지 않은데요.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아침 한 문장 필사》를 통해 자신의 내면에 대해 생각해보다 깊게 들여다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매일 갖을 수 있는 루틴을 제시합니다 ^^


◆직접 필사해보기


이 책을 직접 필사하기전에 어떻게 활용해볼까 고민했어요. Day120까지 총 120개의 명문장을 필사할 수 있는데 개인적인 생활 패턴에 따라 루틴을 만들어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직장에 두고 아침 출근해서 업무시작 전 몸과 마음을 가다듬으며 쓰기로 했습니다.

5가지 주제별로 문장이 있기때문에 그날 쓰고 싶은 페이지를 찾아 불규칙하게 작성하는 것도 좋을 것 같고, 아니면 순서대로 차근차근 채워나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Day 1."새로 열린 길을 보라"


행복은 한쪽 문이 닫힐 때, 다른 한쪽 문은 열린다.

하지만 우리는 그 닫힌 문만 오래 바라보느라

우리에게 열린 다른 문을 못 보곤 하다.


헬렌 켈러(작가 겸 사회사업가)


가장 첫 번째 문장은 이 책을 처음 맞이하는 이들이 모두 공감 할 만한 '행복'에 대한 내용입니다.

필사의 장점은 글을 머리로만 읽을 때와 따라 쓰며 그 의미를 머릿속으로 생각하며 쓰는 것과는 확실한 차이가 있습니다. 필사를 한 번 해보신 분들은 아마 필사의 매력에 푹 빠질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그런 사람 중 한명이거든요.

문장을 필사해보고 그 날의 내 감정을 들여다보고 단단한 아침을 위한 나에게 하는 한 마디도 꾹 꾹 써내려가봅니다.




인생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고

성실로써 이루어져 가는 것이라야 한다.

우리는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이 아니고 

내가 가진 것으로 채워나가는 것이라야 한다.


존 러스킨(영국 예술 평론가)


이번 글은 영국 예술 평론가 존 러스킨의 문장입니다. 위의 문장은 저에게 유독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늘 똑같은 일상의 반복 속에 큰 사고 없이, 실수하지 않고 사는 것이 행복이라 생각했는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부지런하게, 성실하게 사는 것입니다. 그저 주어졌으니 사는 삶이 아니라 내가 가진 능력, 재물 등을 활용하여 풍족한 하루를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단 생각을 마음에 새기게 해주었습니다.




하늘아래 출판 김한수 저자의 필사책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아침 한 문장 필사》에 첨부되어있는 다양한 철학가들의 명문장을 따라쓰다보니 확실히 평소 제 생각이 폭보다 폭넓은 생각과 깊이 있는 사유를 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특히 분주할 수 있는 하루의 시작인 아침을 김한수 저자가 엄선한 명문장들로 읽고 따라쓰다보니 한결 기분도 좋아지고 차분하게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수 많은 위인들의 책을 읽기에는 시간도 저의 독서 능력도 따라주지못해 아쉬웠는데 이렇게 많은 문장들을 한 권으로 만나볼 수 있다니!! 1석 3조 그 이상의 배움이 많은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아침 한 문장 필사》를 통해 독서와 필사를 함께 하며 여러 철학자들의 문장을 통해 내면 성찰과 성장의 시간을 갖어보세요. 작은 습관 하나로 인해 달라진 여러분들의 모습을 경험하게 되실거에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