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벗을 잃고 나는 쓰네 - 벗의 죽음 앞에 글로써 울분을 토하다
임채성 엮음 / 루이앤휴잇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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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죽음은 큰 슬픔을 머금고 있다. 살아서는 두번 다시 만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그 회한이 얼마나 깊고 사무치랴. 생각건대, 직접 겪어보지 않고는 쉬이 말할 수 없으리라.

 

희로애락을 함께 했던 벗이 사라진 세상은 얼마나 슬플까.

 

[벗을 잃고 나는 쓰네]는 벗을 먼저 보낸 문인들이 벗의 삶과 작품, 그리고 함께 했던 추억을 회억하는 책이다. 제목에서부터 깊은 슬픔이 느껴지지만, 책속의 문인들은 애써 눈물을 참아가며 함께 했던 기억을 끄집어내놓는다. 글로써 통곡하고, 글로써 눈물을 흘리는 것이다. 그래서일까. 짐짓 태연해보이는 글이지만, 읽다보면 무심결에 눈물이 또르르 맺힌다.   

 

이상은 사람과 때와 경우에 따라 마치 카멜레온과 같이 변한다. 그것은 천성보다도 환경에 의한 것이다. 그의 교우권이라 할 것은 제법 넓은 것이어서, 물론 그 친소(親疎)와 심천(深淺)의 정도는 다르지만,

한 번 거리에 나설 때마다 거의 온갖 계급의 사람과 아는 체 하지 않으면 안 된다. 
_ 박태원, <이상의 편모>

 

그는 어떤 완성된 형식 안에다가 자기의 주장을 집어넣으려는 전통적 작가가 아니라

 현대 문명에 파양(破壤, 깨뜨려짐)되어 보통으로는 도저히 수습할 수 없는

개성의 파편 파편을 추려다가 거기에 될 수 있는 대로 리얼리티를 주려고 해서

여러 가지 테크닉의 실험을 하여 본 작가올시다.
_ 최재서, <故 이상의 예술> 

 

세상에 법 없이도 살 사람이 유정임을 절절히 느꼈다. 공손하되 허식이 아니요,

다정하되 그냥 정(情)이요, 유정에게 어디 교만이 있으리오. 그는 진실로 톨스토이(유정의 마지막

일작(逸作) <따라지>의 등장인물로 누이에게 얹혀살며 글을 쓰는 무기력한 존재)였다.
_ 채만식, <유정과 나>

 

인사할 때 얼굴에 진정 반가운 빛이 넘치고, 이를테면 ‘수줍음’을 품은 젊은 여인과 같이

약간 몸을 꼬기까지 하는 것이 지금도 적력(的歷, 또렷또렷하여 분명함)하게

내 망막 위에 남아 있는 유정의 인상 중 하나다.
_ 박태원, <유정 군과 엽서>

 

한 솥의 밥을 먹고, 한 이불 속에 잠을 자고, 한 책을 둘이 펴던 시절이 무던히 길었나니.

실상 벗은 그때 아직 문학이니, 시를 생각하지도 않던 때로,

내 공연히 벗을 끌어들여서 글을 맞붙이게 하고, 글재주를 찾아내려 하였던 것이니,

지금 생각해보면 나는 일생에 큰 죄를 지은 듯싶다.
_ 김영랑, <故 박용철 조사(弔詞)> 

 

시인 김기림은 박태원에게 쓴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봄이 오니 형도 <제비>가 그리우신가 보오. 돌아오지 않는 <제비>의 임자는 얼마나 야속한 사람이겠소? 그래서 나는 동경을 지날 때는 머리를 숙이오.”

 

아무도 그에게 수심을 일러준 일이 없기에
흰나비는 도무지 바다가 무섭지 않다.

 

청무우 밭인가 해서 내려갔다가는
어린 날개가 물결에 절어서
공주처럼 지쳐서 돌아온다.

 

삼월달 바다가 꽃이 피지 않아서 서글픈
나비 허리에 새파란 초승달이 시리다.
 
김기림의 시 <바다와 나비>다. 이 시는 그가 이전에 쓴 시와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를 띠고 있다. 이국적 정서를 드러내는 낯선 외래어도 없고 서구 문명 세계에 대한 동경도 없다. 오히려 알 수 없는 슬픔과 생의 질곡이 느껴진다. 그는 과연 무엇이 그리 슬펐을까.
혹시 여기서 말하는 나비는 바다 건너 낯선 땅에서 삶을 마감해야 했던 벗 이상이 아니었을까. 그래서 그의 못다 이룬 꿈,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현실을 슬퍼했던 건 아닐까.  

 

비록 그들은 떠났지만, 지기(知己)가 있던 그들의 삶은 이토록 아름답고, 우리를 눈물짓게 한다.

실컷 눈물을 흘리고 싶거나 먼저 떠난 벗이 그리운 사람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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벗을 잃고 나는 쓰네 - 벗의 죽음 앞에 글로써 울분을 토하다
임채성 엮음 / 루이앤휴잇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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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메인에서 보고 관심이 가서 구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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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독의 즐거움 - 소곤소곤 사랑을 속삭이듯, 아픈 마음을 따스하게 쓰다듬어주듯
빨간솜사탕 엮음 / 루이앤휴잇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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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도 없는 그믐칠야(漆夜, 옻칠한 듯 어두운 밤)면 팔봉산도 사람이 침소에 들 듯 어둠 속으로 완전히 사라지고 맙니다. 하지만 공기는 수정처럼 맑고, 별빛만으로도 충분히 좋아하는 《누가복음》을 읽을 수 있습니다. 참별 역시 도시보다 갑절이나 더 많이 뜹니다. 너무 조용해서 별이 움직이는 소리가 들릴 것만 같습니다.   

객줏집 방에는 석유 등잔을 켜놓습니다. 도시의 석간(夕刊)과 같은 그윽한 냄새가 소년 시절의 꿈을 부릅니다.  

푸른 돌을 얹은 지붕에 별빛이 내리면 한겨울에 장독 터지는 것 같은 소리가 납니다. 벌레 소리 역시 요란합니다. 가을이 엽서 한 장 적을 만큼 천천히 오기 때문입니다. 이런 때 무슨 재주로 광음(光陰, 시간의 흐름)을 헤아리겠습니까?"  



이상의 글 중 가장 아름다운 작품으로 꼽히는 이 글은 폐병으로 인해 몸이 쇠약해진 그가 요양차 친구의 고향인 평안북도 성천에서 머물렀던 한 달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것이다. 1935년 9월 27일부터 10월 11일까지 《매일신보》에 연재되었으며, 궁벽한 산촌의 하루를 수채화처럼 아름답고 경쾌하게 그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정감 어린 시골 풍경을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이국적인 단어들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해 글을 읽는 즐거움을 더하고 있다. 반면, 똑같은 곳에서의 생활을 담은 <권태>의 경우에는 같은 경험임에도 지독한 허무와 우울, 권태, 도피의식을 담고 있다."  

이글에 나오는 ‘정형’이라는 사람은 소설가 정인택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실 이상과 정인택은 권순옥이라는 여자를 두고 삼각관계에 놓인 적이 있는데, 후에 이상의 사회로 두 사람이 파격적인 결혼식을 올려 화제가 되기도 했다. 단편소설 <환시기>의 삼각관계 주인공이 바로 그들이다.  

이상의 말마따나 가을이 엽서 한 장 적을 만큼 천천히 오고 있다. 하지만 우리 같은 필부들이 무슨 재주로 시간의 흐름을 헤아리겠는가. 그저 그 안에서 삶을 즐길 수밖에. 


이렇듯 이 책은 소리내어 읽으면 좋을 만한 작품을 원문과 함께 그 작품에 얽힌 사연 및 작가들의 삶에 얽힌 뒷이야기를 함께 담고 있다. 따라서 읽는 재미뿐만 아니라 문학에 관한 지식 또한 넓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만, 너무 에세이에만 집중한 측면이 없잖아 있다. 시를 조금 더 곁들였더라면 훨씬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문학을 빛낸 작가들의 작품을 다시 한 번 낭독할 수 있는 기쁨이 그에 못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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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 선생님이 함께 하는 내 아이를 위한 UP학습코칭
조석희 지음 / 루이앤휴잇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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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을 키울 때는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야 한다. 그러자면 부모의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다."
이는 자녀 4명을 모두 미국 명문대에 진학시킨 재미교포 부부의 말이다. 그만큼 자녀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노력과 헌신은 절대적이다.
 
하지만 공부란 하라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또 명문대학에 자녀를 보낸 부모들의 교육비법이 내 아이에게 꼭 맞으란 법도 없다. 내 자녀만을 위한 교육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교육관을 세우기 위해서는 부모가 먼저 자녀의 장점과 성격을 잘 파악해야 한다. 그러자면 자녀와 학교생활에 대해서 끊임없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육과 관련된 뉴스를 읽고 교육 철학이 담긴 좋은 책을 잃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내 아이에 딱 맞는 교육법은 과연 무엇일까.
 
부모 자신은 이미 그것을 알고 있다. 오바마 정부 보건부 차관보를 역임한 고경주 씨와 법률 고문을 담당한 고홍주 씨의 어머니인 전혜성 박사는 교육은 과학이 아니라 예술이기 때문에 자녀의 성품과 형편에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자녀교육의 핵심 이론과 오랜 시간에 걸쳐 진행했던 수많은 상담, 강연, 그리고 수십 년 동안 진행했던 연구의 결과물로 자녀교육 및 아이들 지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모와 선생님들을 위한 것이다. 이에 아이들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부모와 선생님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명쾌한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장애를 일으키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서 이해하고, 실제 사례를 통한 각 상황별 접근을 통해 학습장애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한편, 다양한 학습 전략과 노하우, 핵심 이론을 통해 아이들의 잠재능력 및 성취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UP학습코칭의 모든 것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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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치고, 상처받고, 그래도 나는 다시 - 살면서 넘어졌을 때 다시 일어서서 달리는 법
김이율 지음 / 루이앤휴잇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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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책인 것 같네요. 수없이 넘어지고, 상처받으면서도 다시 일어서서 달려야 했던 그들의 이야기가 한 편으로는 가슴을 먹먹하게 만들면서도 감동적으로 다가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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