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턴 매치 사유와공감 청소년문학 2
노수미 지음 / 사유와공감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신할망, 저승할망, 옥황상제.
노수미 작가는 청소년 미혼모라는 현실문제와 삶과 죽음에 관여하는 신의 재판이라는 판타지를 엮어 생명의 가치라를 원론적 주제를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청소년 성문제나 청소년 미혼모의 문제는 분명 최근에 더 많이 여기저기서 다뤄지고 있는 소재다. 분명 아이들은 낯설지만은 않은 이 소재와 판타지라는 방식으로 [리턴 매치]를 한결 관심가지고 즐길 것이다


'리턴 매치'는 저승할망으로서는 자신의 패배를 돌리기 위한 대결이자, 은비에게는 다시 엄마의 곁으로 돌아가기 위한, 저승할망과 은비와의 대결을 의미한다. 표지 속 사천 꽃밭 사이 서 있는 소녀, 은비의 표정은 이겨 돌아가겠다는 의지가 보이듯 다부지고 결의에 차보인다. 은비는 광택지로, 주변 표지는 무광택지로 표지를 택한 것 또한 은비를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영리한 출판사의 선택으로 보인다.


작가는 '누가 생명을 받을 자격이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청소년 미혼모의 문제는 분명 우려스럽고 용인이나 권장될 만한 문제는 아니다. 딸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는 특히나 원론적으로만 말하기 어렵다. 다만, 부모가 어떤 조건을 가졌건간에, 한 생명은 그 자체로 존중받아야 하고 판단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됨을 보여주고 있다.


태몽이 태몽을 담은 구슬로, 전설 속 신들이 실수도 하고 고민도 하는 인간적인 모습으로 그려진 것이 인상적이다. 소설의 흐름이 개연성이 있고 사건부터 해결까지 그 흐름이 흥미로와 뒷 이야기가 궁금해져 단숨에 읽게 된다. 특히 은비가 엄마와 갈등하고 화해해 나가는 과정은 갈등이 극에 달하는 사춘기 시기 아이와 부모의 모습과 딱이라 내 아이를 보는 것 같은 마음이 들곤 한다.


한창 사춘기의 터널을 지나고 있는 청소년기 아이와 부모에게 권하고 싶다.






#리턴매치 #노주미 #노주미작가 #사유와공감
#청소년문학 #청소년소설
#저승 #삼신할미 #삼신할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