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도 어렵다 별난 아이 키우기 - 17년 차 현직 초등교사 엄마의 ADHD 실전 가이드
정송희 지음 / 좋은생각사람들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ositivebook_insta


#협찬



📚《선생님도 어렵다 별난 아이 키우기》 는 17년차 현직 초등교사이자 엄마인 정송희 선생님이 ADHD 아들을 키우며 알게 된 점, 학교에서 ADHD 학생들을 만나 케어하며 느낀 점 등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아이의 학습부터 수면, 병원까지를 정리해둔 경험담이자 가이드북이다.




✍️ 농담반 진담반으로 둘째가 집중력이 짧다고 동네 아이친구 엄마랑 넋두리 경쟁을 벌이곤 했는데 책을 읽다보니 '어쩌면 둘째가..' 하는 섬뜩한 염려가 든다. 조용하고 학교생활에도 문제가 없던 첫째가 사춘기가 되면서 심한 불안도를 보여 한 검사에서 주의력집중부족, 충동성 등 ADHD와 유사한 특성을 받은 탓에 더더욱 그런 염려가 들었다.


ADHD란 것인가 아니란 것인가, 결과지를 읽고 또 읽어보아도 명확치가 않았다. '일부 특성이 일치한다' 라는 문구는 엄마로서 '그러니까 아니란 거지' 자위하게 하다가도, 아파서 그런것이면 치료하면 되나 오히려 병명에서 희망을 구하기도 하게 한다. 다만, 이 책을 보다보니 큰 아이 어릴 적 아이와 있었던 경험들이 몇몇 떠오르며 이해할 수 없어 달래고 달래다 폭발해서 야단을 쳤던 그 어느 밤 아이의 행동에 대해 돌아보고 이해를 하게 되었다.



ADHD이든, 집중력부족이나 충동성문제를 겪는 아이 또는 불안도가 높거나 예민한 아이들 누구라도 참고할 만한 책이다. 전문적인 조언이 아니라, 경험에 근거한 실전 조언이라서이다. 약은 병원에서, 상담은 센터에 맡긴다 할지라도 24시간 중 대부분의 일상을 함께하고 치료나 상담부터 일과나 학습, 여행이나 행사 등을 기획하고 결정하고 리드하는 것은 부모이기에 사실 하루하루 답답할 때가 많다.



약을 먹는다고 아이가 갑자기 알아서 자기 일을 하고 알아서 불안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약을 먹는데 왜 이런거야 라는 생각이 항상 머릿속에 내재하고, 이 아이가 왜 이런 병에 걸린거지 자꾸 원인을 찾게 된다. 그런데 더 미치는 것은 아무리 이 생각을 한들 누구도 답을 모르고 심지어 언제 끝날 지도 모르겠는 이 일상이 매일매일 지금 내 순간순간에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에게 하소연하곤 하지만 그들의 아이는 이런 기질이 아니지 않은가. 《선생님도 어렵다 별난 아이 키우기》는 마치 같은 기질을 가진 옆집 친구. 센터에서 만난 같은 고민을 가진 동료를 만난 느낌이다.
나만 힘든 게 아니구나, 우리 아이만 이런 행동을 하는 게 아니구나 위로 아닌 위로를 얻게 된다.


이 책이 답을 주진 않는다. 이 책이 희망을 말하지도 않는다. 그냥 아이의 기상시  어떻게 하니 좋더라, 아이가 잠들기 전 이렇게 하는 게 좋더라, 나는 이런 방식을 써봤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육아에서 너무나 소중하고 필요한 '옆집 엄마의 꿀팁'을 건네고 있을 뿐이다. 그게 얼마나 소중한지는 애엄마만 안다





➕️ 책 후면 부착된 #별별노트 는 아이가 기분이 좋았던 상황과 나빴던 상황, 감정에 대해 간단히 질문이 되어 있다.

질문은 딱 4가지. 부담없이 기록할 수 있다. 아이와 하루하루 씨름하다보면 이 아이가 왜 기분이 나빠졌는지, 오르락 내리락하는 감정이 도통 이해가 안되고 지쳐있는 자신을 보게 된다. 그러다 병원진료 날이 되어 아이가 어땠어요 질문받으면 할 말이 없다. 분명 하루하루 뭔가 일과를 보냈을텐데 기억에 남을 이벤트는 없는 느낌이다. 그래서 이 기록이 아주 유용하다.





🔖 진단명을 듣는 순간 스스로 문제아라고 생각해 버릴 수 있어요. 노력해도 나아질 수 없다고 체념하는 것은 아이의 성장에 악영향을 줍는다. 또한 주변 친구들이 진단명을 알게 되면 낙인효과처럼 아이에게 낮은 기대를 하거나 부정적인 시선이 쏟아질 수 있어요 (p.53-54)



🔖 걱정과 불안이 많은 아이라면 선택지를 좁혀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해요. (p.94)



🔖 외부의 감각을 잘 처리하고 내 몸을 편안히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감각통합치료가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p.100)

#선생님도어렵다별난아이키우기
#선생님도어렵다 #별난아이키우기 #별난아이 #별별노트 #정송희 #정송희작가 #정송희선생님 #현직초등교사 #초등교사
#레고프렌즈쌤 #좋은생각 #좋은생각출판사
#ADHD #adhd #실전가이드 #가이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