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바꾸는 인생 공부 - 내 안의 깊은 난제를 털어낼 지성인 50인의 위로
신진상 지음 / 미디어숲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가치관, 갈등, 공부, 습관, 목표, 사랑, 자아실현’의 문제들을 다룬다. 인생은 사랑으로 시작해서 자아실현으로 끝나는 긴 여행이다. 작가가 인용한 헤르만 헤세는 이렇게 말한다.

 “태어나려고 하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파괴하지 않으면 안 된다.” 

명언이다. 사람은 반드시 엄마의 뱃속에서만 태어나는 것은 아니다. 언제든 다시 태어날 수 있다. 안개 낀 나의 세계를 과감히 파괴하자. 알에서 나오려고 애쓰는 새끼들을 돕는 어미 새처럼 고전은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는 당신을 기꺼이 도울 것이다. 


저자가 안내하는 고전으로의 여행의 마지막 종점에 이르면 어느새 인생의 문제들에 대한 정답을 찾게 된다. 고전에서 답을 찾은 7가지 성공의 법칙이다. 사랑하라! 갈등을 두려워 마라! 도덕률을 만들어라…. 세상의 모든 책은 자기계발서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사람은 나의 멘토가 될 수 있다. 이 책을 펼치는 순간 우리는 세상의 모든 사람을 사랑하게 되고 자기 인생도 충만하게 바라보게 될 것이다. 


책 속 한문장

"대부분의 사람이 사랑의 문제를 ‘사랑하는’, 즉 사랑할 줄 아는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사랑받는’ 문제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랑은 주고받는 상호작용이지만 사람들은 사랑받으려고만 합니다. 주려는 사람과 받으려는 사람은 1대1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사랑을 주기보다는 받으려고만 하니 심각한 불균형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제대로 사랑하기가 어려워지는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