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전환의 심리학 수업 - 꽉 막힌 삶을 바꾸는 3가지 법칙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약 우리가 다른 한쪽의 변화만을 기대하며 더 나은 사람을 만나기를 바라면서 스스로는 변화하려고 하지 않고 더 나아지지 않는다면, 혹시나 찾아낸 괜찮은 사람도 단지 하나의 못일 뿐이다. 아무리 좋아 봤자 화려하게 포장된 못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반복되는 일상의 굴레 이면에 숨어 있는 익숙한 생각과 시각, 마음을 들여다보며 무엇이 악순환을 만들고 있는지 파악한다. 그 고리를 끊고 진정한 나를 찾고,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도와준다.


악순환의 소용돌이 앞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고난, 결정, 행동, 결과의 네 가지 요소가 이런 악순환 속에 숨어 있다고 말한다. 마치 무형의 밧줄이 네 요소를 엮어놓은 것처럼 어느새 조용히 연결되고, 제 꼬리를 물고 늘어지는 꼬리물기처럼 꼬리를 자르지 못하는 순환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경제적인 여유가 없어 고민하는 한 사람의 인생을 살펴보면 그는 돈이 없어 생활비를 아끼게 되고 돈 쓸 엄두를 내지 못한다. 돈주머니를 더욱 악착같이 움켜쥐니 돈을 벌 수 있는 시야는 점점 좁아지게 된다. 결국 돈 벌 기회가 줄어드니 돈을 더 못 벌고 그래서 더 절약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순환에서 벗어나려면 내가 어떤 순환에 빠져 있는지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그 순환의 이면에 어떤 생각과 신념이 깔려 있는지 파악하라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